1월 29일 미증시 & 국내증시 전망(feat.인텔, 국제유가 주가분석)

🔎전일 미증시 주요이슈

📌FOMC회의는 시장의 예상대로 “금리동결” ,

향후 통화정책 방향성에 대한 【신중론 유지】

강한경제지표 와 노동시장 안정신호를 고려한다면

금리동결기조가 “길게” 유지될것이라는 전망

따라서 추가적인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은 형성하지 못한 모습

📌미국 상장기업의 실적발표는 대체적으로 “시장기대치”를 웃도는 모습을 보이고있으나,

“현실적”이 아닌 “향후실적전망치”에 대한 관심이 더 큰 상황

현 실적이 잘나와도, 미래 실적전망이 시장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면

급락을 보여주는 모습이 많음

이는 실적이 “상승재료”가 아닌,

지금까지의 상승을 “유지” 시켜주는 재료로 사용되고있다고 보여짐

📌중국 정부가 엔비디아의 H200 AI칩 구매를 승인했다는 보도소식속

엔비디아 중심으로 #반도체 섹터의 강세 흐름

🔎 미국 주요기업 등락률

┌────────────────┐

인텔 +11.04%

🔊새로운 반도체 제조공정에 대한 기대감

📝국내 영향섹터

👉시스템반도체 / 파운드리

└────────────────┘

전일 인텔은

엔비디아 / 애플이 TSMC 의존도를 낮추기위해 인텔의 파운드를 이용할수있다는

“카더라” 라는 이슈속 (확실한 내용은 아님) 시장의 관심을 받았으며

추가적으로

이번에 첨단 공정인 18A 공정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가 입증되었다는 소식이

매수심리를 자극한 모양세였습니다.

최근 인텔의 급락 배경은 뭐였다??

새로운 공정때문에 과거 공정을 중단. 그로인하여 AI칩에 대한 수요가있어도

그걸 생산하지못해서 실적이 축소할것이라는 우려 때문이였습니다.

그런데 새로운 공정이 도입되면~?

당연히 실적은 다시 개선되겠죠.

자… 최근에 장전시황으로 인텔을 많이 다뤘던겁니다.

49불을 1차 목표가로 잡아드렸죠~~???

그리고??

정확히 찍었죠~~??

사실 해당이슈 가지고 이정도로 오를일인가?? 라는 생각이 들기때문에

현구간은 신규진입보다는

보유자분들의 분할매도 포인트라고 보시면되고

또 각이 잡히면 인텔 새로운 진입자리 체크해드리겠습니다.

🔎 시장지표 현황

국제유가 +1.31%

금 +4.35%

비트코인 +0.11%

🔎나스닥 차트

🔊FOMC는 시장의 예상했던것처럼 “금리동결”로 마무리 됐습니다.

새로운 기대감을 제시하지 못했지만…?

원래 뭐 예상했던 내용이라

시장은 크게 신경쓰지 않는 모습이죠.

되려 기업들의 실적에 대한 경계심 / 기대감으로 혼조세를 보인시장입니다.

최근 “매번” 막혔던 23800포인트를 돌파 23850포인트까지 “아주 소폭” 상승하긴했으나..

첩첩산중

일전 전고점을 돌파하진 못하고 매도세가 나온 모습입니다.

어떻게든 상승이유를 찾고자하나..

상승이유가 마땅치 않으니 올라가려고 하더라도 저항마다 매도세에 밀리는 모습이죠.

결국 주가는 “매수심리” / “매도심리” 이 두개의 싸움이라고 보시면되는데

매수심리를 자극한 요소가 없다는게 지금 미증시의 가장 아쉬운 요소입니다.

보통 매도심리는

“차익실현 욕구”

“손실복구에 따른 매도세”

크게 두개 로 나눠볼수있으며

주요 저항구간에서는 손실복구에 에따른 매도 세가 많이 나옵니다.

쉽게말해

“물렸던 사람 본전왔으니 판다” 라는거죠.

이런걸 다 소화하고 위로 올라가면~? 그때부터는 “차익실현 매도” 말고는 없기때문에

작은 매수세에도 위로 치고갈수있는거에요.

미증시의 1차 저항 = 23800포인트 (긴가민가 하게 돌파)

미증시 2차 저항 = 24000포인트 (전고점)

▶일단 중요한건 매번 밀렸던 1차저항 23800포인트 돌파&안착입니다.

이번주

주요기업의 실적발표이후 23800포인트 “위”에있다면???

미증시 다시금 상승추세 진입하며

글로벌증시 상승탄력을 받을수있을것으로 보여집니다.

반대로 실적발표라는 상승재료가 끝났음에도

주가가 다시금 23800포인트 “아래”에서 움직인다면??

2월 미증시는 #하방압력 이 커질수있다는 의미이며

그 영향을 국내증시도 받을수있기에

이번주 나스닥 23800포인트 위? 아래 ? 이걸 확인해볼 필요가있겠습니다.

근데 솔직히..

요즘 미증시 이슈도 없고 노잼..

🔊지금 시장에 조정이 한차례 나온다면,

이란공습에 따른 지정학적리스크 가능성

📝관련섹터

┌─────────┐

🔎국제유가

📌흥구석유

📌한국석유

📌중앙에너비스

└─────────┘

이쪽은 누누히 말하지만…

지금 시장지수 상승 수혜섹터가 결코 아닙니다.

“돌발악재에 따른 조정”이 나왔을때 수혜를 받을수있는 종목이죠.

시장이 좋다하여

항상 시장에 맞춰서 “상승”하는 종목만 포트폴리오에 구성하기보단

이렇게 시장 조정 가능성까지

염두하며 #리스크헷지 종목을 계좌에 좀 넣어두는게 좋습니다.

물론? 이걸 메인투자로 삼으면안되겠죠^^;;;?

시장이 좋으면 얘네는 하락 / 약세 를 보일텐데

애초에 얘네가 올라갈 상황이 “안” 나오는게 좋은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쪽을 담아두는 이유는??

시장이 빠져서 내 핵심종목들이 무너졌을때

이런애들이 치고 올라갈테니

이런애라도 수익을봐서 기간수익을 쌓는걸 유지하고

여기서 생긴수익금을 “추매자금” “신규매수”자금으로 활용하기 위한겁니다.

쉽게말해.. #보험 같은거에요.

두어번 나눠서 분할매수

입맛대로 대에에에충 소량 담아두신다 생각하시면 좋고

단기적 목표가

본인 매수단가대비 7%이상 수익률 찍혔을때 분할매도 한다 생각하시면됩니다. 쉽쥬.?

🔎금일 국내증시는?

요즘 시장은 매번 똑같은 이야기를 할수밖에 없네요

“어디까지 올라갈지 생각하지마라”

자꾸 이제 빠지겠지??

너무 오른거 아니야?? 일단 좀 팔까???

지금 시장은 이런마인드로 투자하면 안된다고했습니다.

“어디”를 이탈하기전까지는 계속 오른다.

요것만 생각하시면된다고했어요.

이 위치는 “매일” 조금씩 바뀌기에

이부분만 터치해드립니다.

##코스피 4970

##코스닥 1080

요 라인까지는 “하락” = “기회” 라는 생각으로 시장에 참여해도됩니다.

단. 저자리 이탈하면??

그땐 수익중인 종목 / 그전에 들어갔던 종목에서 비중이 크다 싶은건?

부분 “현금화” 해서

시장의 과열이후 투매성 조정에 대비한다!!!!!!!!!

이것만 기억하시면됩니다.

“종목이슈”때문에 종목이 움직이는게 아니라

“시장지수”를 올릴수있는 섹터/종목군으로 이슈가 만들어지는 느낌입니다.

따라서 종목을 선정할땐

시장지수에 영향을 줄수있는 “섹터” / “종목” 위주로 접근하시는게 좋고

어제도 남겨드렸지만

위 내용은 동일합니다.

너무 올랐는데?? 이런 생각하면 안됩니다 지금 시장에서는

시장지수 위 포인트 이탈하기전까지는

중간에 살짝 눌림은 나올수있어도

고점은 계속 갱신됩니다.

따라서 너무 올랐단 생각보다는 일단 매수하고 생각하는게 중요해요.

물론? 한번에 왕창사면??

좀 그러니까..

코스피 종목이라면

“지금부터 4850포인트까지 나눠서 매수해야겠다”

코스닥 종목이라면

“지금부터 1080포인트까지 나눠서 매수해야겠다”

한 2~3회 정도 하락시 나눠서 산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이런식으로 일단 참여를 하는게 중요한거고

위 과열지지선 이탈했을땐???

아래로 조정포인트가 꽤나 깊을수있기에

아래서 더 매수할 여력이 없다면??? 나눠서 샀던거 “일부”는 손절해서 현금으로 바꿔놓고

아래서 재진입을 각을 노리는겁니다.

지금 시장은 이런 전략이 유효하며

▶”안 올라간” 중소형주 를 찾는게 중요한게 아닌 시장입니다.

물론? 안올라간것도

시장지수 오르면 결국 따라서 오르겠지만~

시장지수 꺾이면?

올라간것도 없는데 얻어터지거든요.

따라서 본인 종목이 소외받았다면

종목교체까지는 안해도되겠으나

거기에 추매를 한다거나 더 힘을 줄 이유는 없는겁니다.

차라리 그돈으로 위에 남겨준것처럼 매매하는게 더 효율이 좋을꺼에요.

사실 매일 아침 이렇게 말을 해주고있음에도.

“아 너무 오른거 같아서 손이 안가 ㅠㅠ”

이런 고민하다가 안샀더니

코스닥 레버리지 계속 오르고

에코프로패밀리 오르고

알테오젠도 오르고

뭐 우르르 쾅쾅 올라가고있죠???

그러니까 “어제라도 살껄그랬나…?”

“아 근데 너무 오른거 같은데 ㅠㅠ”

이런 같은 패턴을 반복하는 분들 계실겁니다.

지금은 뭐라도 “일단 참여하라고” 징글징글하게 말해주고있습니다.

지지선이탈하면 아쉽지만 일부 손절한다는 각오를 가지고 참여하시면되고

난 때려죽여도 손절은 못해요

전 왠지 지지선이탈해도 손절못하고 어버버할꺼같아서 걱정이에요 ㅠㅠ

이런분들은??

그냥 “다음”시장을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되려 지금 시장에서 뭐 “개별이슈” 가지고 하락하는 우량주있죠??

예를들면..

음? 역시 LG가 문젠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 여튼 이런애들있잖아요 시장지수 좋은데 개별이슈때문에 지금 눌리는애들

이런애들은 이런 좋은장에서

야금야금 하락하거나 횡보할텐데

실적자체가 문제가있거나 대형악재까지도 아닙니다.

시장투매나오면? “같이” 빠지기야하겠죠.

다만 그러한 과정이후

나중에 보상받을 가능성이 높으니까

이런거를 그냥 매주 몇주씩 기계적으로 “나눠서” 매수하는것도 방법입니다.

사실 지금 시장에서 이런 매매법이 적합하다고 말할순없겠으나

앞에 말한것처럼

나는 지금 너무 오른거같아서

오른 종목 못사겠다!! 이런분들은 이렇게라도 하시라고 남겨드리는겁니다.

자 다들 화이팅입니다!!!!

본 콘텐츠는 무료로 제공중입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모두의 주식” 체스 주식학교 무료 정보방에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