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4일 미증시 & 국내증시 전망(feat.마이크로소프트, 이란전쟁 주가분석)

🔎전일 미증시 주요이슈

📌이란에대한 새로운 공습을 감행, 장기적인 지역 전쟁에 대한 우려가 커지며

양지수 하락세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하는 선박에 대해서

“미군”이 보호할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며

해협 봉쇄에 따른 에너지 급등에 대한 우려가 일부 “축소”

장중 낙폭을 일부 회복

📌전일 국내증시 삼성전자 / SK하아닉스의 과대낙폭이 미증시 반도체 기술주에도 영향을 주는 모습

최근 시장에서 하락세가 컸던

“AI소프트웨어” 쪽은 되려 버티거나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전반적인 기술주 (경기민감주)들은 낙폭을 확대

🔎 미국 주요기업 등락률

┌────────────────┐

마이크로소프트 +1.28%

🔊”안전자산” 성격을띈 기술주

📝국내 영향섹터

👉ai소프트웨어

└────────────────┘

이란과의 전쟁소식으로 대부분의 경기민감주인 기술주들은 “하락”을 보이고있으나

마이크로소프트는 의외로 선방하는 모습을 보이고있습니다.

이는 “강력한 호재”가 존재한다기보단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해볼수있는데…

▶일단 마이크로소프트 . 윈도우같은경우는

경기와 무관한 “필수소비재” 성격이 강합니다.

경기가 안좋으니 윈도우 쓰지말아야겠다

엑셀 / 파워포인트 쓰지말아야지~~ 이러진 않는다는거죠.

따라서 다른 경기민감주 보다는

시장의 충격을 잘 버티는 모습을 보이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세계 최대 보안솔루션 제공업체중 하나이며

이는 지정학적리스크 확대시 사이버보안에 대한 수요또한 증가하는만큼

이부분도 의외의 수혜를 받고있죠.

또한 현금성자산이 많다는점, 탄탄한 재무 등등이

이러한 시장 불확실성속에서 마이크로소프트를 버티게 만드는 힘이라고 보여지네요.

마이크로소프트는 총 3개의 갭자리를 가지고있었습니다.

그중 1번갭자리를 최근에 매꾼 상황

갭 = 대부분 매꾼다 라는걸 생각해보면~~?

【현재가격 400불】

2번 갭자리인 370불

3번 갭자리인 470불

위부터 매꿀지 아래부터 매꿀지는 잘 모르겠다만…

현구간은 기대수익률이 예상 손실률보다 “큰” 구간이기때문에 투자의 매력은 존재합니다.

까짓꺼 370불까지 하락을 염두하면서 모아간다 마인드로 접근하시면되고

사실 최근 미증시 기술주 약세배경은

  1. 지정학적리스크에 대한 우려
  2. ai투자에 대한 경계심
  3. ai발전에 따른 기존 소프트웨어 대체 우려

크게 3가지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3번 다 속했다고 봐야겠죠.

일단 1번은 이미 시작된만큼 단기적 충격은 생기고있다만

결국 해소될 이슈니 제외하고..

2,3번이 해결되는 모습을 보여야하는데

이건 뭐 뉴스로 해결될 그런게 아닙니다.

【분위기】의 문제니까요.

이걸 대표하는 종목이 “추세”를 바꿔야 분위기라는게 바뀔수있는거고

2,3번 공통적용되는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요 두놈입니다.

이쪽이 먼저 상승흐름을 만들어줘야 미국 기술주들의 제대로된 상승흐름이 다시 잡힐수있다는 의미로도 해석할수있는만큼 얘네 주가에 주목할 필요가있겠습니다.

실적발표이후 이탈했던 “볼린저밴드하단” 이번에 탈환해주는 모습이며,

이번주 금요일 정도까지 410불 “위” 로 마무리된다면??

하락추세를 벗어나며 440불까지 기술적반등 구간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봐야합니다.

일단 마이크로소프트 투자자분들의 단기목표가는 440불정도로 보시면되겠네요^^

만약 저정도 선까지 상승한다?

그럼 나스닥도 하락추세 벗어날 가능성 높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화이팅

🔎 시장지표 현황

국제유가 +4.71%

금 -3.54%

비트코인 -1.97%

🔎나스닥 분석

🔊나스닥은 연일 “전약후강” 패턴으로 장초반의 낙폭을 회복하는 형태로 진행되고있습니다.

미국이 이란을 공격한다??

솔~~직히 말해서 이란의 원유는 애초에 핵제재에 따라 시장이 공급되고있지않습니다.

중동의 긴장감이 커지는 만큼

유가는 요동칠수있어도 글로벌 공급량에 큰 차이는 생기지않는다고 볼수도있는거죠.

하지만 시장이 크게 긴장하는 이유는?

“호르무즈 해협”에 대한 봉쇄 때문입니다.

저 좁은 통로를 통해서 “원유” 수출이 이루어지고있는만큼

이란이 저기를 통제해버리면??? 수출이 막히는거고 자연스럽게 공급에 문제가 생기니

유가가 급등하는거죠.

유가가 급등한다??

물가 상승할수있다!! 이렇게 연결되니 시장이 이란과의 장기전을 경계하는겁니다.

그런데 이번에 트럼프 대통령이

호르무즈 통과할때 이란이 공격할수도있으니

미군이 호위해줄수있다!! 라고 밝히며… 호르무즈 해협에 대한 “우려”가 축소되는 모습을 보였고

그로인하여 “전약후강” 흐름을 이어갈수있었습니다.

차트적으로는

여전히 【하락추세】로 움직이고있으며

추세선 하단부근인 볼벤하단을 찍고 매수세가 유입된 모습

여기서 미증시가 반등을 보인다면 첫번째 저항은~~~??

23000포인트 부근이됩니다.

만약 이자리를 “돌파” 한다면??? ##하락추세 를 벗어난다는 의미이며

이자리를 돌파했다는건?

“지정학적리스크” 불안감이 해소되고있다는 뜻으로도 해석할수있는만큼

미증시가 23000포인트를 돌파한다면

글로벌증시도 지정학적리스크에 대한 경계심을 던져버리고 강한 반등세가 나올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해석하시면됩니다.

반대로 저기 못뚫으면…?

미증시 또 저점 갱신하는만큼

일단은

나스닥 23000포인트를 찍는다??? 그땐 “현금”을 일부 늘린다 생각하시면됩니다.

거기 뚫으면 다행이지만 , 못뚫으면 저점이 새롭게 갱신될수있으니까요.

일단~ 추세선 상단을 탈환하지 못한다면

나스닥은 중기적관점으로 21000포인트 정도까지 하락추세를 이어갈수있다!!

요정도로 정리해보겠고,

해당악재는 “단기적 충격”은 줄수있어도

지긋지긋했던 시장의 하락추세를 바꿔줄수있는

“계기”가 될수있는 이슈이기도합니다.

너무 걱정하기보다는

하락을 잘 버티고, 이를 기회로 삼아서 눈여겨봤던 종목군들 분할매수하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보여집니다.

🔊 이란 /호르무즈 해협 이슈보다 강한것이 무엇인가…?

#국제유가

#방위산업

#해운물류

지금 시장은 이쪽 말고는 이슈에 크게 반응하기 힘든 시장입니다.

이쪽은 “지금”은 강하지만

반대로 말해서 시장 반등하면 싹다 죽어버릴 친구들이기도하죠.

지금 시장을 이기기 위해서 , 즐기기위해서

#단타 #스켈핑 관점의 접근은 유효할수있어도

##실시간대응

##변동성

##구간대응

이런거에 서툰분들은 지금 시장 이겨먹을 생각말고

미리 보유한 물량이 아니라면 어설픈 참여는 자제할것

🔎금일 국내증시는?

📌

우와…

사실 어제 예상은 완전히 빗나갔습니다 .

일단 5750~5800까지의 투매가 나올수있다!!!!

예상 못한건 아니나…

이게 하루만에 나올줄은 저도 생각안했습니다;

이자리를 한번은 만날 가능성이 높은 자리였으나

어제는 “전약후강”으로 진행 오늘 / 내일까지해서 추가조정이 나온다면 5750~5800을 예상했는데

어제 하루만에.. 찍어….버린거죠 뭐

이러면… 오늘은 【반등】이 나와야만 하는 날

이라고 봐야할텐데..

일단 지난 2월 초반

코스피 5%이상의 “투매”가 두번 나왔었습니다.

그때 반등이 나왔고, 강한 지지선이였던 자리는?

60분봉에서 120일선이였죠.

작년 연말 상승랠리 시작이후

“단한번도” 60분봉에서 120일선을 이탈한적은 없었습니다.

그만큼 여기가 핵심 지지선이라는 의미이고

현시점 기준으로본다면 5630포인트 정도이긴한데…..

그자리까지만 밀려도…? 차트상으로는 얼마 안되보이지만

현가대비 -3% 입니다.

생각보다 크죠.

만약 오늘 종가기준 5750 “아래” 라고 한다면?

▶현금 없는분들은

전체적으로 종목들 5~10%정도씩은 현금화 시켜서 현금을 소폭 늘리고

5600라인에서 동일하게 재매수한다는 느낌으로 가시는것도 좋은 대응이 될수있다고 보여지며

▶현금 있는분들은

본인 종목이 #반도체 , #2차전지 #우량주 시장지수를 격하게 추종하는 종목이라면

그냥 최대한 버티는것도 괜찮다 봅니다.

하락 = 기회

이거 여기저기서 맨날 떠들고있습니다.

근데 솔직히 맨날 사라고하는데..

시킨대로 맨날샀으면 지금 현금이 바닥난 상황인데

여기서 또 뭐 기회니까 맨날 사라고???

장난치나..

애초에 어느정도 현금을 만들라고 말도 안해주고

빠지니까 기회니 뭐니 떠드는 매체들이 99%입니다.

솔직히 하락 = 기회가 맞습니다.

우리가 돈이 무한이 아니라는게 문제인거지

따라서 우리는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 으로 사용할 고민을 해야하는거고

일단 대충 요약을 해보자면

▶반도체 /2차전지 /우량주 지수를 추종하는 종목들은 “종목교체” 보다는 평단 조절 하는게 좋다

▶코스피 5750포인트는 1차 반등포인트이다.

이자리에서 반등나와야 횡보를 통해 피로도를 풀어낼 가능성이 높다

▶코스피 5630 (60분봉 120일선 현시점기준) 이자리는 코스피 추세의 핵심 지지선이다.

여기가 최종 최종 끝판 지지선 깨면안된다.

▶코스피 60분봉 120일선 이탈시 5100까지도 각오해야한다.

현금이 있는 사람들은 5630까지는 일단 버텨보는거고

현금이 없는 사람들은 종가기준 5700이탈시엔 일부 비중을 축소하는 전략이 유효

5600깨지면

현금이 있든가 없던가 5100까지 추가하락을 염두하며

1,2월 수익금의 일부를 반납하더라도

현금비중을 25~30%수준으로 다시 끌어올리고 시장을 봐야한다.

이런식으로 구간에 따라서 현금을 늘리고

밀리면 일부 줄인걸 “낮은가격”에 재매수하면서 ##평단 조절을 꾸준히 해줘야하는 시점입니다.

이걸 안하고 그냥 방치한다??

시장이 반등 나오더라도

본인 평단 근처까지만 왔다가 다시 밀리는 상황이 생기기 쉽상.

이랬을땐 하락추세에서 계속 엇박자를 타면서 많은 손실이 생길수있는만큼

그냥 다시 오르겠지 뭐… 하면서 “방치” 하기보단

수량의 일부라도 터치하는게 중요하다는거 명심하세요.

▶무섭다고 손놓고 관망했는데…

지금 시장 분위기가 길어져버린다면???

그분은 진짜 큰일날수있습니다.

말도안되게 가파르게 올라갔던 증시 꼭대기에 물렸단 의미인만큼

나중엔 터치 자체가 불가능해질수있어요.

▶잘 모르겠으면 일단 버텨요.

5630 정도까지는 이악물고 버티되

거기깨지면 5100까지도 아래로 10%더 빠질수있으니까

그때는 가지고있는거 눈 딱감고

골고루 10~20%씩은 손절/매도 하셔서 현금을 늘린다.

100주 가지고있으면 다파는게 아니라

10~20주 팔고, 아래에서 그거 “다시” 산다는 마인드로 가라는 의미.

현금 여유가 좀 있어서

지금 시장에서 종목을 줍줍하고싶다???

“기술주” 아무거나 사세요.

괜히 시장 이겨먹을라고하지말고

무너지는 종목들 나눠서 분할매수 전략이 유효하며

이런식으로 거래량 실린 장대양봉을 놔둔상태로

거래량없이 시장여파로 밀리고있는 저런거 있죠??

저런애들 위주로 분할매수하시면 지고 싶어도 질수가없슴다.

뭔가 사고싶거나 추매한다면

본인 종목중에 저런 형태를 가진 종목들을 최우선 적으로 터치하시면됩니다.

힘든 시장 다들 화이팅입니다!!!!!!!

본 콘텐츠는 무료로 제공중입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모두의 주식” 체스 주식학교 무료 정보방에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