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9일 미증시 & 국내증시 전망(feat.오라클, 반도체 주가분석)

【장전시황】 미증시&국내증시

4월 29일 미증시 & 국내증시 전망(feat.오라클, 반도체 주가분석)

2026.04.29. 오전 7:28

by 체스

 94

 댓글9

SNS 보내기 글씨 크기 조정

🔎전일 미증시 주요이슈

📌오픈ai 성장우려 소식속 ai섹터 투심 악화에 따른 매도세 확대

-> 최근 매출 & 신규사용자가 자체 목표치보다 “낮았다” 라는 소식이 전해졌고

과거 적극적인 투자비용을 감당하지 못할수있다는 우려가 제기

📌미국 / 이란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국제유가 다시금 100불 수준으로 상승

📌AI산업확장에 대란 불신이 생기며 기술주 중심의 차익실현물량 확대

이는 실적발표이후 이슈공백기를 경계한 차익실현 매물이 섞인것으로 보여짐

🔎 미국 주요기업 등락률

┌────────────────┐

오라클 -4.10%

🔊오픈AI 성장이 주춤하는 소식속

데이터센 및 AI투자 불신 재 확대

📝국내 영향섹터

👉AI투자, 데이터센터

└────────────────┘

최근 나스닥의 기분좋은 상승세속에서도~? 오라클의 낙폭은 야금야금 커지고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전일은

오픈 AI 성장이 둔화되고있다는 소식속

막대한 투자에 대한 비용을 지출하지 못할수있다는 우려까지 전해져오면서

AI투자에 대한 “우려”가 다시금 커지는 모양세

오라클은 소프트웨어 기업이긴하나 “AI데이터센터”의 선두주자이기도합니다.

그렇기에 AI투자 얘기나오면 꼭 오라클 주가가 가장 민감하게 움직이곤하죠.

뭐…. 많이 하락한거같긴하지만…..

제가 오라클은 자주 분석해드렸죠~~~???

오라클 180불 ~185불일때 뭐라고했죠~~???

얘 여기서 “어차피” 안착못하고 밀릴 가능성이 높다고했고

아래에 갭자리도 두고온만큼

180~185불에서는 “매수”가 아닌 “매도” << 자리라고했고

155~160불 정도까지는 -10%수준의 #조정 이 나올가능성이 높다고했습니다.

어때유?? 진짜쥬????

제가 뭐 뉴스를 “미리” 알았다기보단…

어차피 정해진 흐름에 맞춰서 뉴스가 등장하는거죠 뭐

큰 흐름은 얼추 정해져있다고 보셔도좋습니다.

지금의 오라클은 놀라울 조정 , 걱정할 조정이라 보여지진않습니다.

155~160불 여기는 “일전에 매도 한수량” #재매수 가능한 자리이며

#신규진입 또한 가능한 자리입니다.

다만!!!!

만약 나스닥의 조정이 단기적으로 길어질경우

145불까지도 조정을 줄수있긴하나 거기까지 밀려도 하락추세 복귀는 아니니

너무 걱정안하셔도됩니다 ㅇ_ㅇ ~

신규진입시 목표가는

다시금 180~185불 정도 보면됩니다.

🔎 시장지표 현황

국제유가 +3.69%

금 -1.82%

비트코인 -0.48%

🔎나스닥 차트

🔊”차트”적으로 봤을땐 별 문제가 없는수준의 소폭 눌림입니다.

추세가 깨진것도 아니고 최근 상승폭이 과했던만큼 이정도의 눌림은 놀랄것도없죠.

오픈AI 에대한 “우려”가 제기되었으나

이건 뭐 일단은 “카더라” 통신인만큼 검증된 내용도 아니며,

애초에 AI모델은

엔비디아의 칩처럼 오픈AI가 시장을 독식을 할수가 없는 구조인만큼

다양한 AI모델이 등장함에 따라

오픈AI 점유율이 하락하는건 당연한거고

다른 모델에 비해서 “압도적 성능”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스마트폰 OS 안드로이드를 보유하고있는 구글이 제미나이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막을순없겠죠.

자 그럼 이게…. AI산업의 확장/ 성장성이 없는가???

그건 아니죠. ㅇ_ㅇ… 그냥 오픈AI가 불쌍한거지…

예를들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점유율이 축소 되었다하여

스마트폰 시장이 축소되었다!! 라고 볼수없는것처럼

오픈 AI 시장점유율 축소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애초에 지금 AI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건

시장 점유율을 “미리” 선점하기위한 투자들인만큼 오픈 AI 성장이 둔화한다는 소식이

AI투자를 위축시킨다고 보기엔 너무 과한 해석이라고 보고있습니다.

▶지금 미증시는 “조정사유”를 찾고있는 모습입니다.

대기업들의 실적발표가 이번주 마무리된다면

“추가 매수심리”를 자극할 요소가 부족한 상황이기에

최근 과하게 상승하면서 생긴 “피로도”를 풀기위해 밑밥던진다 느낌??

이러한 조정은 “하락추세”를 만들기위한 조정이 아닌

“더” 멀리가기 위한 【추세선 하단】을 단단하게 만들기위한 단순조정으로 끝날겁니다.

다만!!!!!!!!!!!!!!!!!

상승의 “절반” 23000

아래 갭자리 22000

놀라울거 없는 당연한 조정이라고 하더라도….??

아래로 -6~-10% 입니다 ㅎㅎ

건강한 조정이든 , 단순한 조정이든 , 고점을 올리기위한 조정이든 자시든간에

저정도 빠지면 뒤지게 아픈건 똑같다는게 문제죠 ㅎㅎㅎㅎㅎ

하락을 알고 맞는다하여 안아픈게 아닙니다

일단 가장 좋은건 24000~25000사이의

“단기박스권”을 형성하며 피로도를 풀어내는게 가장좋겠다만..

이건 “바램”인거고 ,

일단 24300포인트 정도를 “이탈” 한다면

23000~23300포인트 정도수준까지의 조정 가능성이 확 올라간다고 보시면됩니다.

나스닥이 24300 이탈시엔

5월 초반부 시장이 흉흉할수있다는거 인지하시고, 현금없는분들은 현금확보 기억하실것!

⭐나스닥 체크포인트⭐

📌오픈AI 이슈는 “별 걱정” 안해도된다. 그냥 억까 및 조정을 위한 억지사유 만드는느낌

📌시장이 조정나와도 그건 멀리가기위한 바닥다지기일뿐 겁먹을 필요 1도없다.

📌최근 상승폭이 컸던만큼 “건강한”조정인건 알지만 단기 낙폭이 6~10% 나올수있고,

건강하고 자시고 아픈건 매한가지 미리 인지는 해두자.

📌나스닥 24000~25000 박스권이 “베스트” 하지만 이건 우리의 바램…

📌나스닥 24300포인트 이탈시엔

23000~23200까지 하락가능성이 높아지기에 계좌 현금확대 , 매수 자제

🔊 어머어머 오픈AI 내부목표 미달!? AI투자 위축될까??

📝관련섹터

┌─────────┐

🔎반도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ISC

📌하나마이크론

📌두산테스나

📌HPSP

📌가온칩스

📌오킨스전자

📌리노공업

📌켐트로닉스

📌제우스

└─────────┘

반도체는 너무 많아서 나열하는것도 힘드네요.

뭐 여튼

오픈AI 에 대한 우려로 전일 미증시 반도체 섹터가 약세를 보인만큼

국내증시의 반도체애들도 뭐 오늘 좋을거같진않죠 ㅎㅎ???

본격적인 조정의 시작이니 뭐니 떠들기 딱 좋은 하루인데

전일 국내증시는 “이미” 어느정도 반도체섹터 하락이 선반영되긴했습니다.

월요일 거래량 실린 상승이 나오고

화요일 거래량 “없는” 하락이 나오면서 단순조정 형태를 보였는데

만약 어제 오픈AI이슈로 오늘 추가적인 #갭하락 으로 이어진다^^??????

그건 【매수찬스】

물론? 오늘이 “하락” = “바닥” 이라는 의미는 아니지만

지금까지 마냥 조정을 기다리면서 관망하셨던분들은

오늘 갭하락 나오는 반도체 위주로

분할매수 바로 시작하셔도 상관없어보입니다.

“아무” 반도체 하셔도됩니다.

최근 같이 사고팔고했던

#제우스

#켐트로닉스

#가온칩스

이런거 해도 상관없어요.

단 주의할건 뭐다??? 오늘이 “바닥”이라는 생각으로 접근하는게아니라

최소 3분할매수로 3번 “나눠서 산다” 생각하면서 접근해야한다는거 명심

“하락” 해라!! 임마!! 이런 마인드로 나눠사는거지

오늘이 바닥이겠지 흐흐 하면서 사는거 아니니까

오늘 사고 좀더 하락한다하여

어쩌지 어쩌지 이런 호들갑 제발 금지.

🔎금일 국내증시는?

📌전날 미증시가 반도체중심으로 다소 아팠던만큼

국내증시 장초반도 그 영향을 피할순없을것으로 보여지나…

뭐… 사실 저딴이유로 눌림을 준다면…? #기회 라고밖에….

오히려 좀더 … 좀더!! 눌러주세요!!!! 오늘 빠지고!! 내일도 이걸로 또 빼줘요!!!!!!!!

이런기분이랄까….?

고로 해당이슈로 반도체 & 시장 조정을 준다면?

“풉” 하고 코웃음 치시면됩니다.

어차피 지금 시장 빠진다고하여

이게 뭐 저점을 갱신하거나 이런 조정으로 연결될 가능성은 1%미만입니다.

그냥 최근 많이 올랐으니

좀 쉬어볼까??

살짝 피로도는 풀고가자~

이런 수준의 단순조정이라

결국 다시 회복합니다.

즉 하락 = 기회 라고 볼수있는거죠.

다~~~~만!!!!!!!!

앞서 나스닥에서도 말했듯

“건강한 조정” “필요한 조정” “바닥을 다지는 조정” “고점갱신을위한 조정”

다 좋고 알겠다만…?

최근 상승이 마땅한 조정없이 급격하게 오른만큼

단순하게 “상승의 절반”만 조정을 주더라도~~~~~~~~~???

5800입니다.

아래로 -12~14% 수준이에요.

단순조정인걸 알아도..

만약 저정도로 눌리면?

건강이고 자시고

더 오르고 자시고

뒤지게 아픕니다.

여러분들 3월초 시장조정왔을때도

제가 분명 건강한 조정이다. 고점을 올리기위해서 잠깐 피로도를 푸는거다~~ 해도??

그때 당시 기분어땠죠….?

절망 그자체였죠???

똑같아요 ㅇ_ㅇ… 알고 맞아도 아픈건….ㅎㅎㅎ

즉 하락 = 기회 가 맞지만

단순하게 하락할때 생각없이 기회기회 외치면서 줍줍하다가

시장 크게 휘청이면??? 기회고 자시고 고점에 대롱대롱 물린 아둔한 개미가 되는겁니다.

그렇게 아래에서 고생고생 쌩고생해서

결국 시장지수 올라오면 시장 불장일때 이제 겨우 “본전” / “약수익”되는 상황이 나오는거구요.

따라서 그렇게 하락 = 기회라는 생각으로 볼게아니라

명확한 #기준

이게 필요.

일단 코스피 30분봉에서 60일선(노란색)

이자리가 단기지지선입니다.

현시점 기준

6500 포인트정도

(이건 매일 일부 변화함)

즉 6500포인트 이탈하지않는다면 일단 “고점”은 계속 올라간다고 봐야합니다.

저자리를 이탈하지않는다면 그냥 단순겁주기라고 보시면되니 흔들릴필요 없습니다.

6500포인트를 약 2시간넘게 “이탈” 혹은

이탈해서 “종가마감’ 했다?????

그럴경우 코스피지수는

1차 6250포인트

2차 6000포인트

3차 5800포인트

이렇게 아래로 지지선이 형성된다고 보시면됩니다.

어디까지 밀릴지는 모르겠으나

6500이탈시엔 “어디까지 오를까”가 아니라 “어디까지 눌렸다올까?”를 고민해야한다는 소리에요.

그럼 6500이탈하면..

6400까지 하락했다… 오 기회니!!?? 이게 아니라..

응.. 일단 6250은 기다려보자.

거기와서 “신규진입 / 추가매수/ 분할매수” 하지뭐~~

요런 생각으로 시장을 봐야한다는거에요

이해가쥬???

그럼 저런식으로 시장지수 밀리면?

#반도체

#2차전지

얘네들도 같이 빠지는거에요.

반대로 말하면??

시장지수 반등포인트 = 반도체 /2차전지 신규진입/추가매수 포인트

요렇게 볼수있는거구요.

6500이탈시엔

“현금없으면 현금만들고”

“수익종목 비중줄이고”

“6250 기다렸다가 매수시작”

쉽쥬????

🔎국내증시 투자전략

📌지금 시장에서 조정은 한차례 나오겠다만 그 “시점”을 예측할순없어요.

6950찍고 조정이 나올지

7000찍고 조정이 나올지

7500찍고 조정이 나올지

알수가없죠.

따라서 현구간에서 바로 조정이 나올것이라는 과한 확신은

시장지수가 더 올라가버렸을때 “소외감” “허탈감”을 느끼게 하고

정말 나중에 조정이 오더라도

그자리가 “현위치 수준”으로 끝날수도있는겁니다.

따라서 막연하게 시장에 겁먹고

마냥 현금을 들고있기보단 혹시모를 조정에 “대비”는 하며 투자를 하는게 현명하죠.

누누히 말하지만

현금비중 20~30% 정도 수준만 맞춰놓으시면

그 뒤로는 뭔짓을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단.? 매매는 #반도체 ,. #2차전지 위주로

그리고 신규진입을 하려고해도…

하아~~ 너무 올랐는데?? 이런 부담감을 많이 느끼실텐데

눌리면 “사야지” 이런 생각으로 지켜만 보기보단

적정현금비중을 초과하는 현금은 편하게 사용하되

25% / 25% / 50%

이렇게 1:1:1 매수법을 활용해서 매매를 하시면됩니다.

쉽게말해 A종목을 1000만원을 사려고 계획했다??

첫진입 250만원

두번쨰 250만원

세번째 500만원

요렇게 매수한다는 생각으로 첫진입 비중을 “작게” 들어가는게 지금 시장에서 중요합니다.

첫진입을 작게했는데 그냥가면?

덜먹고 말아요 ㅇ_ㅇ..;;;

이런식으로 마냥 방관하기보다는

소액으로라도 첫진입을 하면서 시장을 참여하는게 중요하다는거 명심!

⭐국내증시 체크포인트⭐

📌코스피 6500 “이탈 전” 까지는 어차피 고점 더 올라감

📌어차피 조정이 나와봐야 “고점”을 올리기위한 건강한 조정임

다만 -10%가까이 나올수있으니… 말은 건강해도 뒤지게 아플수도있으니 미리 인지

📌6500이탈시 , 6250까지 단기조정을 염두 현금없는 사람들은 일부 현금확보

📌반도체 / 2차전지 위주로 매매전략은 여전히 유효

📌종목을 매수할땐 25%/25%/50% 매수하려는 총액을 위와같은 비율로 쪼개서 3분할매수

📌이번주까지 코스닥 1200 안착여부가 코스닥의 방향성을 결정

📌제발 산업이슈보고 잘오르는거 어설프게 따라들어가지말것.

본 콘텐츠는 무료로 제공중입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모두의 주식” 체스 주식학교 무료 정보방에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