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5일 미증시 & 국내증시 전망(feat.엔비디아, 재건 주가분석)

【장전시황】 미증시&국내증시

5월 15일 미증시 & 국내증시 전망(feat.엔비디아, 재건 주가분석)

2026.05.15. 오전 7:39

by 체스

 322

 댓글12

SNS 보내기 글씨 크기 조정

🔎전일 미증시 주요이슈

📌미중 정상회담: “적에서 파트너로” 관계 회복에 대한 기대감

->미중정상회담은 일단 “아직” 종료된게 아닌만큼 공식발표가 나온건 아니며

구체적인 합의보다는 양측의 주장에 따른 뉴스가 대부분

양국의 갈등이 “심화” 되지않았을뿐 시장이 기대했던 “빅딜”이 나온건 아니라는 평가

📌소매판매 증가에 따른 경기확장에 대한 기대감

-> 소매판매가 상승하면서 “어맛 경제가 좋은거 아냐!!?” 라는 생각을 할수도있지만…?

“판매량”이 늘어난게 아니라 “물건가격”이 올라가면서 전체적으로 소매판매가 증가된것으로 추정

이는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좋아졌다기보단

인플레이션에 따른 현상일 가능성이 크기때문에 객관적으로보면 “긍정적”으로 해석할순없다고 보여짐

📌중국기업 10곳에 엔비디아 H200반도체 수출허가소식속 반도체 섹터 중심으로 매수세유입

-> 이것도 솔직히 말해서… 원래 올 1월에 허가 났던얘기 “재탕”

과거에 미국은 판다고했고 중국은 “응 필요없쪙” 했던 내용… 뭐 새로운 얘기 나온것처럼 포장하는데…

새로운 얘기 아님.

🔎 미국 주요기업 등락률

┌────────────────┐

엔비디아 +4.39

🔊H200 중국 수출기대에 따른 상승세

📝국내 영향섹터

👉반도체

└───────────────┘

엔비디아는 전일 중국 H200 수출을 허가했다~ 뭐 이런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속

가뜩이나 실적좋은데

중국에대한 매출까지 >_<b?? 미쳤다리!~~ 가즈아!!!

분위기가 만들어지며 시장지수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그런데말입니다…

원래 올 1월부터 h200 수출 허가됐던부분입니다… 새로운게 아니에요.

미국은 1월부터 h200 판다고했고

h200 팔아주는대신~~ 판매금액 25%는 관세다잉~~???

이랬고…

중국은 응 안사. 했던 내용이며

h200 충분히 현역이긴한데.. 뭐가됐든 “구형”

근데 이게 뭐 미중정상회담에서 갑자기 엄청난 성과처럼 나온다는게…

자 일단 엔비디아 지금 “과매수” 구간에 들어갔습니다.

슬슬 #조정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여지며

20일 실적발표 “이후”가 될지

실적발표 하루이틀 전부터 차익실현이 나올지는 모르겠으나

여기서 고점을 더 올리기보단

한차례 눌림을 먼저 줄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여지는만큼

현구간은 #매수 보다는 #일부매도 가 좋다고 보여집니다.

조정시에는 210~215불까지 눌림을 줄수있고

일부매도한 수량은 210~215불에서 “재매수”가 가능하다고 보시면됩니다.

여튼 지금은 “수익”좀 챙기기 시작할타이밍으로 보여집니다.

🔎 시장지표 현황

국제유가 +0.15%

금 -0.45%

비트코인 +2.45%

🔎나스닥 차트

🔊전일 미증시는 “반도체” 섹터의 강한 상승이 나스닥을 견인했다고 보시면됩니다.

사실 뭐 객관적으로 봤을때 어쩌고 말해봐야 의미도없고

지금은~~? #과열 구간입니다.

과열이 꺾이기 전에는 일단 지수는 계속 올라가는거죠.

그자리는 25500포인트

여기 이탈하면 그땐 “도망친다” “본격적인 조정의 시작”일수있으니

손실이여도 현금 촥촥 만들고

저기 이탈하면 그때부턴 종목들좀 빠진다고 “후움~? 추매해야하나~~?” 이런 생각하면 안됩니다.

저기 이탈하면 아래로 10%가까이 더 빠질수있으니

어설픈 대응은 독이될수있습니다.

반대로말하면?

25500포인트 “이탈” 전까지의 하락은 #기회 라고 볼수있겠죠 ㅇ_ㅇ .

이탈하면 기회가 아니였던걸로 판단 도망쳐야…

아직 미중정상회담에 대한 구체적인 결과물이 안나왔지만

일단 대략적으로 나온걸 보면…

▶H200 수출허가

-> 원래있었던거

▶이란 문제에대해 중국/미국은 비핵화와 호르무즈개방에 동의

-> 중국입장발표엔 그런말 없음 , 중동전세논의 얘기뿐

▶중국이 미국 보잉항공기 200대 사주기로 했다!!

-> 500대일거라 생각했는데 …?

양측이 “대화”를 나누며 뒤지게 싸운게 아닌거지

뭐 대단한 협상,타결이 나온건 아닙니다.

다만 시장은?

“안싸운게 어디냐”

“그래도 나아지고있잖냐”

“미중갈등 완화의 시작 , 중동정세 완화의 시작”이될것이다!!

뭐 요런 기대감속 매수세가 유입됐다고 보시면되는데…

국제유가 “소폭” 하락했고 여전히 100불 근처라 부담스러운 위치는 마찬가지

“찐 지정학적리스크 완화” 까지는 아니라고 보여지며

#해석 에 따라서는

이미 그러한 “기대” 떄문에 올랐는데 추가적인게 없어??

그럼 차익실현~~~

요렇게 넘어갈 가능성도 높다는건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엔비디아 실적발표” 【전】까지 이란에대한 문제가 해결되거나,

국제유가 90불 아래의 모습을 보이지 “못” 한다면

엔비디아 실적발표이후 시장에

대형파도가 한번 칠수있어보이니 이부분도 신경쓰면서 투자합시다!

🔊미중 정상회담에서 연결되야할건 미국-이란 문제가 완화될수있는가!!??

📝관련섹터

┌─────────┐

🔎재건

📌현대건설

📌삼성E&A

📌GS건설

📌DL이앤씨

📌대우건설

└─────────┘

일단…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이란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참여를 하겠다~~

이런식으로 말하고있긴하다만..

중국입장은 “중동정세”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정도 수준의 발표만 나왔습니다.

정상회담이 확실히 마무리되고

공동성명에서 어떻게 나오는지 좀 봐야할듯하나

미국-이란 전쟁으로

이번 미중정상회담에서 우위를 점한건 #중국 쪽으로 보여지긴합니다.

이란 – 중국 매우가까운 관계인만큼

중국이 적극개입했을때 미국-이란 전쟁도 빠르게 끝을 향해 갈수있다고 보여지긴합니다.

전쟁종료에대한 “기대감”으로 움직이는건?

중동재건 관련주들이죠.

다만 주의할건?

얘네들은 #지속적이슈 가 아닙니다.

실제로 종전이되버리면?

그 순간 조금은 더 반짝 할수있어도~? 결국엔 ##재료소멸 국면으로 넘어가기때문에

이쪽을 접근한다면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보는게 아니라 “줄떄 챙긴다” 마인으로 가는게 중요

현대건설을 자주 언급하고있는데…

얘는 뭐 17만원이 “박스권” 상단입니다.

여기 뚫어내면 전고점부근인 185정도까지도 추가상승여력이 존재하나

여기서 밀리면??

박스권 하단인 14만원까지도 밀렸다가 올수있기에

현대건설 매매중인분들은

14~17사이의 박스권 매매를 기본으로 삼아서 하되

14만원이탈시엔 천천히 숙제는 하셔야한다는거 명심~

🔎금일 국내증시는?

📌자… 전일 미증시는 “반도체” 섹터의 강세로 상승을 보인만큼 국내증시도 상징적인 8000선 탈환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봐야겠죠.

그런데 누누히 말하지만

지금 우리가 주목할건

시장지수가 올랐다!!

오예 반도체 올랐다!!!

이런걸 중요하게 생각하면안됩니다.

최근의 수급쏠림 , 과열상승이 풀려가는 과정에 집중할필요가있으며

일단

#반도체 를 제외한 【새로운 주도섹터】가 어디가 될지 찾고있는 시장

##2차전지

##로봇

##제약바이오

말했듯 이 3개의 섹터가 유력한 후보이며

누가 될지는~? 일단은 좀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으나

개인적으로는 【2차전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긴합니다!

##코스피 핵심지지선

7700포인트

여기 이탈하기전까지는 “고점” 계속 올라간다고 보시면되고

7700이탈하면 그떄부터는 조정이 본격화될수있다는거 “미리” 인지하실것

##코스닥 핵심포인트

1240포인트

자 지금 가장 중요한건

코스피가 아닌 코스닥입니다.

코스닥 1240포인트 돌파시에

코스피 자금이 코스닥쪽으로 안정적으로 이동할수있기에

“큰 투매”를 피하기 위해선

코스닥이 1240포인트 위로 안정적으로 올라가는게 관건입니다.

따라서 지금은 코스피 8000시대가 열리든가 말든가

코스닥에 더 집중하고 응원해야하는겁니다.

코스닥이 코스피 돈 못받아주면??

엔비디아 실적발표이후 유가까지 높다??

그럼 그때부터 반도체 자금 우르르 빠져나갈텐데

그 시점에서 반도체 자금 받아줄 친구 없으면

시장 폭락으로 이어질수있습니다.

오늘 시장의 관전포인트?

8000넘든가 말든가, 반도체 더 가든가 말든가 노상관

#2차전지

#제약바이오

#로봇

코스닥의 메인급 섹터가 “주도섹터”가 되냐 안되냐가 더 중요한 하루라고 보시면됩니다.

이게 확인되기 “전” 까지는

현금은 섣부르게 사용하면안되고

되려 야금야금 늘리는 방식으로 가는게 좋다는거 명심!!!!

다들 오늘하루도 화이팅입니다!!

본 콘텐츠는 무료로 제공중입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모두의 주식” 체스 주식학교 무료 정보방에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