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8일 미증시 & 국내증시 전망(feat.엔비디아 주가분석)

🔎전일 미증시 주요이슈

📌시장기대보다 “높게” 나온 【고용지표】로 인하여, 향후 통화정책에 대한 불안확대

-> 고용이 “탄탄” 하다는건 【경제】가 좋다고 해석할수있는만큼

기초체력이 탄탄한 상황속 “물가”를 잡기위해 【금리인상】을 할수도있다는 불안감형성

📌6월 12일 스페이스X 상장일정 【공모참여】를 위한 기존 주도주 매도세 확대

->인류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IPO 약 100조원

이 공모에 참여하기 위해 기존 주도주 차익실현 매도세 확대

공모수량을 늘리기위한 “극단적인 오버부킹” 현상

1조를 넣어놔야 , 500억 정도 물량을 받는 상황인만큼

따라서 일단 돈을 IPO에 때려넣어야하며, 그 자금을 마련하기위해선?? 최근 고점 올린 기술주 팔아야하는 상황

📌AI산업 특히 【반도체】중심으로 낙폭확대 “악재”라기보단 다양한 복합적 변수에 따른 낙폭과대

▶”기술적과매수” 구간에서

▶평소에 집중되었던 수급쏠림 상황

▶높아진 시장의 눈높이를 충족하지 못하는 실적전망치 ,

▶높게 나온 고용에 따른 통화정책 불안감이 트리거가 되며 급락

“악재”보다는 복합적인 문제로 하락

과한 “투매”는 맞지만 애초에 “과한” 상승이긴했음

고로 지금 당장 이 상황을 #기회 라고 보기엔 조심스러움

🔎 미국 주요기업 등락률

┌────────────────┐

엔비디아 -6.20%

🔊금리인상 우려에 따른

기술주 성장 둔화에 대한 불안감

📝국내 영향섹터

👉반도체

└────────────────┘

자 일단 금요일 낙폭은 “악재”보다는 수급쏠림 해소과정에서 나오는 “투매”이긴하나

뭐가됐든?

【상승추세선 하단】라인을 이탈한듯한 모양세입니다.

그렇다하여 뭐 바로 하락추세로 내리꼽고

앞으로 엔비디아는 끝장이야 ㅠㅠ 흑흑 뭐 이런건 아닙니다.

200불 을 이탈하지않는다면 “상승추세”가 깨졌다고 보기보단

투매에 따른 단기조정 횡보라고 볼수있으며

현구간에 반등이 나온다면~? 220불정도까지는 【기술적반등】이 나올수있습니다.

단!!! 200불을 “이탈” 하는 흐름이 나온다???

그럼 180불까지는 단기조정을 키웠다가 반등이 나올수있으므로

엔비디아를 단기적으로 보는분들은

200불을 핵심지지선으로 보시고

중기적관점까지 노린다면?

그냥 빠져도 신경쓰지말고 180불까지 【나눠서】 하락하면 분할로 사주마~ 마인드로 접근하시면됩니다.

🔎나스닥 차트

🔊금요일 나스닥은 “기술주” 특히 【반도체 섹터】의 영향으로 큰 폭으로 하락세를 보이며 마감했습니다.

사실 나스닥도 국내증시랑 비슷했습니다.

#수급쏠림 만 가지고 나스닥 지수만 올렸을뿐 실질적으로 시장이 좋았다고 말할순없다고

누누히~~ 말했습니다.

일단 뭐 공포스럽다!! 라고 느낄정도의 투매일수있겠으나

미증시의 조정또한 【필요한 조정】이였습니다.

표면적으로는 “고용지표” 잘나와서 뭐 금리인상 우려가 생겼다??

그래서 폭락했다???? 고작 이따위 이슈로 ㅋㅋ? 이런 경계 우려는 이미 지난 생산자 / 소비자물가지수 발표속에도 그대로 녹아있었습니다.

저게 “방화쇠”의 역할을 했을뿐

본질은 #수급쏠림 을 풀어내기위한 “의도적 투매” 에 가깝다고 보시면됩니다.

지난 금요일 국내증시와 비슷한거죠.

🔍미증시의 근본적 문제점

▶쏠림의 한계 봉착

-> 엔비디아 / 브로드컴 / 마이크론 AI칩 중심의 반도체 지수는 최근 몇주간 정상적인 흐름을 벗어난 급등을 기록해왔습니다.

【엄청난 호재】가 등장해서 오르거나

【시장이슈】가좋아서 외부자금이 유입되서 오르는게 아닌

“주도주 사지않으면 소외된다” << 라는 【포모】성 수급쏠림이였습니다.

다른거 팔고 주도주 사겠다 이거였죠.

문제는?? 시장에 추가적인 자금이 유입되기 힘든 상황속에서

이러한 포모성 수급쏠림으로 올리는 주가에 “한계”를 느낀겁니다.

고용지표까지 높게 나오며 #금리인하 기대감도 만들어질수없는만큼

더이상 위로 밀어올릴 【수급의 힘이 없다】라고 판단된 대형기관들이 매도세를 누른거고

그게 #투매형태로 이어진거죠.

“나빠서” 판게 아니라

“더 오르기위해선 ” 더 큰 수급이 필요한데 그게 나올 상황이 아니니 매도한겁니다.

▶한 방향성에 대한 과한 믿음

-> 최근 시장지수는 “호재”가 명확하지 않음에도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반도체”는 계속 간다 , “시장지수” 계속 간다 이런 맹목적인 믿음의 투자가 만들어져버렸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은

“콜옵션” 주가가 오르면 대박 나는 상품이나 , 빚을내서 주식을 대량으로 사두었죠.

적은 돈으로 많은 돈을 벌기위한 욕심의 랠리였습니다.

문제는 그 방향성을 【상승】으로만 배팅했던거죠.

그사람들이 막대한 돈을 번다면????

하락할때 수익을 얻는 반대 포지션을 가지고있는 기관들은 “돈”을 잃는 구조입니다.

그걸 헷지하기위해선

기관투자자들은 현물을 사두는겁니다.

올라가면?? 파생상품에서 손실을 보겠다만

실제 주식은 상승하니 그걸로 쌤쌤하면되니까요.

하지만 이렇게 투매가 나온다면??

기관들은 그냥 가만히있어서 파생상품으로 돈을 버네요??

방어차원에서 굳이 현물을 들고있을 이유도없기에 그것도 내다 팝니다.

즉 하락이 도미노처럼 이어지는거죠.

즉 한방향성에 대한 과한 믿음과 “빚투”가 커질수록 중간중간 이러한 #투매 를 유도해서

판을 다시짜는게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이 쌓이고 쌓여왔던만큼

그걸 “풀어내기 위한” 【건강한 조정】이라고 볼수있습니다.

되려 국제유가는 #하락 했습니다.

만약 유가의 상승이 만들어온 급락 / 투매 였으면 개망했다… 했을듯한데…

유가는 되려 안정을 찾고있는만큼

지금의 조정은 #기회 라고 볼수있긴합니다.

스페이스X 상장은 이번주 금요일

금요일이후 스페이스X 참여하기위해 넣어놨던 오버부킹 자금들이 환불되기때문에

그 자금이 다시금 기술주쪽으로 흩어질수있다고 보여지며

이번주 초반부는 “수급쏠림”을 풀어내기위해

다소 혼란스러울수있겠으나

되려 “필요한 조정”이라고 보여집니다.

【차트적】으로 봤을떈~~~?

이건 제가 금요일 “장전시황”으로 남겨준 내용입니다.

상승보다는 하락이후 횡보가 좋다고했고

저정도 박스권 형성이 좋아보이긴하나~

수급쏠림이 좀더 확실하게 풀어내려면…?

24500포인트 약 -5%정도 그냥 깔끔하게 더 밀렸다가오면?

좀더 빠르게 시장 안정화될수있을겁니다.

물론? 그 과정은 참으로 아프겠다만..

입병났을때… 알보칠 빨간약 바르면 겁나 아프지만 빨리 회복되는거랑 비슷하다랄까….?

일단 지금 시장 하락하는건

비정상 – > 정상 으로 만드는 과정속에서 생기는 충격입니다.

이걸로 겁먹을 필요는 없어요.

“짜증”은 나겠다만

짜증나서 감정적으로 섣부르게 기회라고 판단하거나

감정적인 손절이후 복구를 위한 단타 이런것만 안하면 됩니다.

🔎금일 국내증시는?

📌사실 월요일 증시는 “걱정” 하는 투자자분들 많으실겁니다.

일단 “금요일” 국내증시는 이러한 수급쏠림 장세를 “꽤나 선반영” 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반도체 중심으로 미증시가 낙폭을 확대했고

국내증시또한 #반도체 수급쏠림 장세였던만큼

이쪽에서 매도세가 나왔을때 국내지수도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긴 힘들겁니다 .

사실 오늘 시장??

전약 후강이니 뭐니~ 이런건 의미없고

그냥 깔끔하게 무너지는게 더 좋습니다.

아니 가장 중요한건?

#반도체 <<

얘네가 “버티는게 아닌” 【죽어야】 시장이 살아납니다.

섹터가 죽지 않아도

“삼전닉스” 얘네가 유의미한 하락을 보여주는게 중요하고

잘 모르겠으면 삼전닉스만 사면된다. << 이런 분위기가 깨지는게 중요합니다.

삼성전자 / 하이닉스 를 “나쁘게” 생각하거나 “과하게” 올랐다 이런 개념이 아니라

시장의 분위기 자체가

삼전/닉스에 너무 의존적이 되었다는게 문제.

이쪽에대한 “매력”이 죽어야, 최근 정상적인 종목인데 밀렸던 애들의 “매력”이 높아지는겁니다.

수급쏠림 -> 수급분산 으로 만들어지는게 중요한거지

시장지수가 빠졌다가 반등한다~? 이런게 중요한게 아니라는거에요.

결국 근본적인 수급쏠림만 해소된다면

지금의 하락? 빠르게 회복합니다.

그러기위한 고통이라고 보셔도좋아요.

수급쏠림이 풀리기위해선…?

▶긍정적인 시장이슈 를 통한 “외부자금 유입”

▶투매

사실 이 두가지말고는

답이없습니다.

⭐당연히? 【긍정적 시장이슈】를 통한 【외부자금 유입】이라는 방식으로

수급쏠림이 풀리는게 가장 좋습니다.

이러한 그림이 나오기위해선?

📌미국-이란 종전

📌국제유가 90불아래 3거래일이상 유지

저 두개중에 하나는 나와야합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시장”투심” 자체가 좋아져서 외부자금이 유입

수급분산 효과가 나올겁니다.

그렇다고하면?

#2차전지

#제약바이오

#로봇

#반도체소부장

코스닥의 메인섹터격이 해당쪽으로 자금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죠.

또한 반도체 투톱에만 집중되었던 자금이 이탈

문제는 그쪽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은만큼 그쪽이 살짝만 밀려도 시장이 크게 밀릴수있기에

그쪽 자금을 받아줄수있는

#현대차

#LG전자

뭐 이런 로봇파생관련애들이 횡보 또는 최근 낙폭의 일부를 회복해주는 그림이 나올수있는거구요.

가장 완벽한 그림이며

이렇게 흘러간다면~?

#코스피 같은경우는

8000~8500선의 “박스권”을 형성하고

#코스닥

이쪽은 1200선까지 가파른 반등세를 보일수있습니다.

문제는 저런 “최상의 그림” 이라는거고…

⛈️☠️투매☠️

보통은 투매로 수급쏠림을 푸는경우가 10번중에 9번입니다.

가장 확실하게 깔끔하게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할수있거든요.

#투매 = #기회 라고 생각하는 사람도있겠지만

만약!! 여러분들이 #삼성전자

#이번주 “최고가” 였던 375000원에 매수했다고 쳐봅시다.

딱 2거래일만에-14%쯤 하락했습니다.

그럼 무슨생각들까요^^???

어?? 내가 고점에서 잡았나 ㅠㅠ???

어..어쩌지…오만가지 생각이 다들겠죠.

여기서 한번더 빠져서

3거래일만에 -20%쯤 손실보면??

그때부터는 #본전 오면 팔고싶은 심리가 생깁니다.

▶과거에는 “매물대” 자체가 없었기때문에

“저항” “매도세” 없이 매수세만 존재했으니 #계속 올라갔던건데

최근의 하락변동성으로 “물린사람”이 생긴겁니다.

이제 그사람들은 새로운 “저항” “매도세”가 될겁니다.

36~37만원오면 팔고 나가는 매도세가 생긴다는거에요 이제부터는

이걸 못뚫고 또밀려??

그리고 이런게 반복된다???

그럼 그때부터는 #삼성전자 매수심리가 축소됩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수급분산 이 되는겁니다.

반대로 최근에 -30~40%빠진종목들이 태반인데

그쪽은 +10%쯤 반등나온다하여 매도세가 나올까요^^?

안나옵니다.

▶신고점을 갱신했던

#우량주 는 이러한 투매이후 반등할때에는~? “매도세”가 커지는데

▶최근 소외받았던

#중소형주 같은경우는 어지간한 상승세에는 매도세가 적다는겁니다.

즉. 긍정적인 시장이슈가 형성되는게 아닌 상황에서 수급쏠림을 풀기위해선

#필연적 으로 #투매 가 동반될수밖에 없는거에요.

▶따라서 당장에 여러분들 눈에는

지금의 투매 종목의 낙폭확대

너무 가슴아프고 고통스러울수있지만…

“이게” 있어야 시장이 #정상 되는겁니다.

자 그럼 월요일 시초

갑작스러운 투매는 “손절”해야한다??

아뇨? 손절 할꺼였음 하락하기 “전” 에 하는겁니다.

지금 손절해서 뭐 살거있어요^^?? 더 빠질수있으니 현금확보한다??

그럴수있는 단계 지났어요.

가지고있는거 가지고 “구간대응” 을 할 생각하는게

더 현명합니다.

떨어지는 대형주를 #기회 라고 생각하지 말라고했어요.

얘네가 “횡보하거나” “힘을 잃어야” 지금 시장의 근본적인 #수급쏠림 이 풀리는겁니다.

얘네가 다시 오르면?

결국 또 원위치이고 이러한 투매는 반복적으로 나오며,

시장은 더 혼란스러워질겁니다.

지금 필요한건

우량주가 반등하는게 아니라

#중소형주 가 반등하는겁니다. 그런 시장이 나와야 수급쏠림이 풀리고

우량주가 잠시 횡보하며 피로도를 풀고

다시금 우량주 / 중소형주가 지수를 끌어올리는 건강한 시장이 나오는겁니다.

따라서 지금 어차피 투매이후 “우량주”가 먼저 반등할꺼라는 생각은

어찌보면 당연하나 위험한 생각입니다.

시장은 강한 반등을 보일게 아니라

“횡보”를 해야하며

그 과정에서 우량주는 강한 상승을 보이는게 아니라 단기 박스권 / 단기조정 국면이 길어질수있어요.

오히려 소외받았던 중소형주쪽을 홧김에 손절쳐서

우량주로 옮기는게 정답이라고 말하긴 다소 애매하다는거죠.

손절

신규진입

추매

누누히 말하지만 “아무것도” 지금은 하지마세요.

손실이 커지니 답답한 마음은 이해합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여러분들이 섣부르게 “비중”만 키우지않는다면

딱 한번의 1배수 추매로

계좌 풀어내는건 어렵지 않다는거에요.

감정적으로 추매해서 비중키웠다가

나중에 과비중이라 평단조절 못하는 상황이 왔을때가 문제인거지

-5% 손실에 과비중 보다

-40% 약비중 이 훨씬 나아요.

수급쏠림 시장 풀리면

종목들은 그 시점에서 낙폭 -20%안쪽이면 다 회복합니다.

고로 우리는 수급쏠림 시장이 풀린다음

-20%안쪽으로 종목의 평단을 낮춰야하며

그시점에서 돈이없으면 종목간의 합체를 통해서 맞추거나

손절이후 바로 종목교체 하는게 오히려 더 현명한겁니다.

“명확한 악재”를 통한 하락이 아닌

“수급꼬임”에 따른 감정적인 시장이라

섣부른 행동은 되려 엇박자를 불러올수있습니다.

🔍월요일 증시 체크 포인트

📌삼전/닉스 약세가 지속되는게 “좋다”

-> 수급쏠림을 풀기위한 첫단추

📌만약 제약바이오 / 2차전지 / 로봇 이 최대한 버텨주면?? 좋다

빠져도 상관은없다.

📌국제유가 90불 아래로 내려가는지 여부

📌8000포인트 지켜주면 좋지만 못지켜도 괜찮다

7400포인트까지 “각오”는 하자

📌하락 = 기회 라고 착각 신규진입 /추가매수 하지말자.

📌현금비중 20~30%면 이 악물고 버텨라. 없으면… 올해 수익금 일부 뱉어서 일부라도 현금 비중 늘려라

📌우량주 투매 = 기회 라고 접근말자, 걔네가 살아나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일단… 주식창 열지 않는걸로 ㅇ_ㅇ

방에서 추가적으로 글 남겨드릴터이니

그거 보고 마음 다잡으시기 바랍니다.

금요일에 어느정도 【선반영】된 부분도 존재하며

#국제유가 상승에 의한 시장투매가 아닌만큼 “찐” 하락 아닙니다.

단!! 이게 “거짓된” 하락 “겁먹을필요 없는” 하락이라고 할지라도

그 낙폭자체가 살벌해서 안힘든건 아닙니다.

또한 이 하락이 한두번 더 나올수도있기에

이게 #기회 라고 말할수도없죠.

비정상 – > 정상 으로 넘어가기위한

자연스러운 조정인만큼 멘탈 꽉 잡고 버티시기바랍니다.

나아지기 위한 조정에서 감정적으로 흔들려서 엇박자타면 끝장입니다요~

이번주도 화이팅하시기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무료로 제공중입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모두의 주식” 체스 주식학교 무료 정보방에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