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9일 미증시 & 국내증시 전망(feat.인텔 주가분석)

🔎전일 미증시 주요이슈

📌미국 – 이란 종전합의안에 “서명”을 완료하며 지정학적리스크 “해소” 기대감

-> 전일 FOMC회의에서 “금리인상”우려가 생긴건 맞지만,

“국제유가”가 하락한다면??

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인만큼

실제 금리인상으로 연결되지 않을것이라는 의견속 매수세 유입

📌위험자산인 “주식”도 강세를 보였지만, 안전자산인 “채권” 또한 강세

->채권시장은 “금리인상” 가능성을 여전히 높게 생각하는듯한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채권수익률 강세가 지속된다면 , 주식시장 자금이탈로 이어지는만큼

이렇게 반대로 움직일 친구가

“같이” 움직였다하는건 “한놈”이 거짓된 상승을 보였다는 의미이기에 주의가필요

📌인텔 – 애플 협력해 미국내에서 반도체 설계/생산 할것이라는 소식속 반도체 섹터 강세

🔎 미국 주요기업 등락률

┌────────────────┐

인텔 +10.64%

🔊인텔 – 애플 협력기대감

📝국내 영향섹터

👉시스템반도체 , 파운드리

└────────────────┘

애플은 그동안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반도체 생산을 TSMC에 의존해왔습니다.

다만 최근 반도체 수요폭증으로 TSMC 생산병목이 생기면서

인텔쪽과 손을 잡은것으로 보여지네요.

특히 미국정부또한 인텔에 적극지원하며

다른나라에 대한 반도체 생산 의존도를 낮추려는 움직임을 보여집니다.

인텔같은경우는

100~130불정도의 #박스권 을 형성중이였습니다.

전일 박스권 상단 “돌파” 시도를 했다고 보여지며

다음주 월요일 정도까지

135불에 안정적으로 안착에 성공한다면

볼벤상단을 타고 다시한번더 상승추세를 만들수있어 보입니다.

▶박스권 안쪽에서 논다면~?

100~115불 “사이매수” 130불 “매도포인트”

▶박스권 상단 135불 안착시엔

130불 지지선잡고 지지선만 변경하며 끌고가기

다음주 화요일 아침

눈떴는데 인텔이 135불 “위”에있으면 박스권 돌파했다고 볼수있고

130불아래면?

박스권이니까 박스권 매매로서 접근할수있겠네요^^

햐… 근데 인텔도..

이거 30불부터 여러분들한테 갈놈이라고 사고팔고 구간을 지속적으로 잡아줬는데..

.어느덧 400%가올랐네….

🔎 시장지표 현황

국제유가 -0.25%

금 -3.09%

비트코인 -2.04%

🔎나스닥 차트

🔊나스닥 지수는 깔끔하게 갭자리를 매꾸고 반등에 성공한 모습입니다.

사실…. 뭐 새로 나온이슈는 없습니다.

애초에 어제 “금리인상” 우려로 하락했다!!?

이것도 제가 보기엔 별 의미없는 “가짜조정”이라고 했죠???

결국 금리인상 카드를 만지작거리는건

“물가” 때문인데,

그 물가가 높게 나오는 가장 큰이유는?

미-이란 전쟁 장기화에 따른 #국제유가 강세 때문이였습니다.

결국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단계에 진입했고

국제유가 또한 하락추세로서 저점을 낮추는 상황인만큼

앞으로는 “물가하락” 기대감이 커질수밖에 없죠.

근데 금리인상한다고???

현재 경제는 탄탄하기에

더욱더 빠르게 물가를 잡기위해서 못할 조치는 아니나

금리인하를 계속 요구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임명한 연준의장이…

중간선거 앞두고 증시에 충격을 주는 금리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은 그리 높아보이진 않습니다.

따라서

미국-이란 합의문에 서명완료했다는 소식으로

유가가 추가하락을 보인만큼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를 축소시키며 반등했다~ 라고 보시면됩니다.

해당내용은 일전에 남겨드린 내용이며

26000~27000 박스권 가능성이 높다고 남겨줬고

26000포인트는 “매수포인트” 라고 했습니다.

26000포인트까지 조정이후 반등이 나왔네요.

일단 개인적으로는 26~27 사이의 단기박스권 장세가 증시에 좋다고 보고있습니다.

그냥 냅다 오르면 더 좋은거 아닌가?? 라고 생각할수있는데

#미국증시 도 “수급쏠림” 심각합니다.

그냥 냅다 고점 치고 올라가면?

지금은 마땅한 산업이슈도 없기에

결국 또 반도체 몇몇종목으로 만들어내는 상승

지수는 좋아도 전체적인 종목의 분위기는 별로일수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테슬라 << 요친구가 상승하며 “피지컬AI” 에 관련된 이슈를 만들든 해서

수급분산의 산업이슈가 좀 만들어졌으면 좋겠군요.

전고점 갱신보다는 27000포인트 부근에서

다시금 눌림이 나올수있는만큼

그자리오면 수익권인 미증시 종목은 또 일부 매도한다~

뭐 요렇게 생각하시면되겠슴다~

🔊 인텔 – 애플 협력 본격화?? TSMC 독주체제의 파운드리 시장이 분산되나?

📝관련섹터

┌─────────┐

🔎후공정/소재

📌삼성전자

📌두산테스나

📌하나마이크론

📌삼성전기

📌대덕전자

📌LG이노텍

📌SKC

📌세미파이브

📌가온칩스

└─────────┘

해당이슈는 단순하게

애플 – 인텔 협력하니 인텔좋겠군!!~! 이렇게만 볼수도있겠으나

반도체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줄수있는 이슈입니다.

일단 애플 – 인텔 협력을 시작한다?

왜??? TSMC 파운드리가 밀리고 밀려서 병목현상이 생겼다는 의미이기도합니다.

그말은

파운드리시장 독점에 가까운 구도가 깨질수밖에 없다는 의미인거죠.

#인텔

#삼성전자

두쪽에 “호재”가 되는이슈이며

(삼전은 해석에 따라서 악재가 될수도있긴함 경쟁사인 인텔을 미정부가 적극지원한다는 의미이기도 하기에..)

반도체 소재 / 기판 /DSP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수있습니다.

TSMC에게 몰리던 물량이

다른 파운드리사에 들어온다면~? 거기에 맞춰서 설계 / 후공정 / 기판 수요가 늘어날테니까요.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관련기업에게 “긍정적 신호”가 될수있는 이슈라고 보여지며

아직은 뭐…. 빅테크 기업들이 TSMC 본격적으로 벗어나기 시작했다고 볼순없고

계약이 아닌 “협의” 정도의 단계인만큼

좀더 지켜볼 필요는 있겠습니다^^

🔎금일 국내증시는?

📌전일 미증시에서 “반도체” 섹터가 강세였던만큼

반도체 중심인 국내증시도 그에 따른 긍정적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죠?

하지만..

지금 중요한건??

오늘 시장이 반등하든가 말든가

삼전/닉스가 오르든가 말든가

상승종목 숫자가 많든가 말든가

요런 단순 등락보다는

【분위기】 << 가 더 중요합니다.

계속말했지만

▶#삼성전자 / #하이닉스 얘네가 “중심”을 잡는건 OK

▶#삼성전자 / #하이닉스 얘네만 “주도” 하는건 NO

비슷한 느낌이지만

다른겁니다.

저쪽으로만 과하게 수급이 집중되는건

시장전체적으로 좋지 않다는건 정말 누누히 말하고있습니다.

시장의 “주도섹터”가

#반도체소부장(중소형주)

#2차전지

#제약바이오

#로봇

이러한 코스닥 메인섹터 애들이 당일 주도섹터/종목 으로 이름을 올려주는게

현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보고있습니다.

얘네가 오를테니

얘네에 집중해라!! 이런 의미가 아니라…

얘네가 올라야 “수급쏠림”이 풀리고

건강한 순환매 시장이 나올수있다 라는 의미이니 오해마세요.

일단 국제유가 #하락추세 진입으로 인하여

“투매”로 인한 수급쏠림을 풀어낼 가능성은 【없다】는 아니겠으나 【상당히 낮아졌다】라고 볼수있습니다.

다만

▶유가 하나 낮아졌다고 수급쏠림 풀린다~

이렇게 볼수있는것도 아니에요.

외부자금 유입으로 수급분산 효과가 나올수있다는거지

외부자금 유입이 또 투톱에 집중되버리면 의미가 없겠죠????

수급쏠림은 【단계적】으로 풀리는만큼

몇가지 조건이 더 필요합니다.

결국 외부자금이 분산효과를 가지기위해선

#코스닥시장 에 대한 “매력”이 커져야합니다.

그러기위해선??

코스닥이 1050포인트 “위”로 회복해줘야합니다.

여기위로 못가면?? 그냥 #하락추세 일뿐이에요 코스닥은

하락추세인 시장에 매력이있을까요?? 없지.

고로 1050포인트 위로 올라가주면?

1050~1200 박스권 으로 돌아오는만큼

1200까지의 지수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커질수있기에 “매력”이 높아지고

신규자금들의 유입을 불러올수있는겁니다.

삼전/닉스 제외한 대다수의 종목들은 바보 열매를 먹은 상황이죠??

단기간에 손실률도 커진 상황일꺼구요.

그런애들은

지금은 “바닥”을 잡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그쪽으로 돈이 분산될수있는 “시점”을 잡는게 중요한겁니다.

#국제유가 라는 키워드는 충족한만큼

저점을 마구마구 갱신할 가능성은 낮기에 분할매수/ 분할추매 를 진행도 상관없겠으나

이것도 돈이 많은 사람들이 하는거지..

돈없으면??

1050포인트 “회복” 하는거 확인하고

그 시점에서 평단을 조절하는게 가장 베스트라고 보고있습니다.

아직은 수급쏠림시장입니다.

풀려가기위한 “신호”들은 몇개 보이고있지만

수급분산시장이다!! 라고 말할순없다는거죠.

▶현시장 (수급쏠림)

삼성전자 / 하이닉스 “중심”으로만 매매

다른건 쳐다볼 필요도없음

삼성전자 33만원 핵심지지라인

SK하이닉스 245만원 핵심지지라인

핵심지지라인 이탈시엔

#삼성전자 – 30만원 ~33만원 박스권 형성가능성

#SK하이닉스 – 200~240박스권 형성가능성

즉 핵심지지라인 이탈전까지는 걍 홀딩하면서 자기 팔고싶은 자리에서 팔면됩니다.

이게 현시장에서 “가장” 적합한 투자 방식입니다.

▶다음시장 (수급분산)

반도체투톱 & 우량주 “박스권 &단기조정” 가능성 높고

눌렸던 코스닥쪽 매수세 유입

이런 시장에서는??

우량주는 단기박스권을 통해서 “횡보” 하거나

상승한다고 하더라도

상승폭 자체가 그리 크지 않을수있기에

#삼전 / #닉스 에 대한 매력보다

되려 최근에 많이 눌린

#소부장

#2차전지

이런애들이 더 시원시원하게 올라갈수있습니다.

자 그럼??

여기서부턴 “선택”입니다.

현시장에서 저 기준을 잡고 참여할지

다음시장을 준비하며 묵묵하게 버틸지

“기준”은 정해줬으니

그것만 지키면 문제될건 없습니다.

다 손절치고 삼전 닉스 사겠다?? “현시장”에서는 그게 정답입니다.

근데 현시장이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그 누구도 단언할수없죠.

당장 이번주까지만 이어지고

당분간 삼전닉스가 단기횡보를 보이고

눌렸던애들이 팍팍치고갈지

7월중순까지 수급쏠림이 쭉~ 이어지며

삼전/닉스만 강세고

나머지는 어설프게만 따라갈지

개인적으로는 “어차피” 시점의 문제이지

시장의 분위기는 바뀌면서 진행되기에

속편하게 하고싶다면 #다음시장 준비를 하면서 묵묵하게 가는게 좋다고 생각하긴합니다.

물론? 다음시장을 준비한다하여

그냥 지금 똥멍청이들 한번에 풀매수 박아놓고

빠지는 족족 추매만 하면서 기다리라는 의미는 아니니 오해마세요.

지금 소부장 / 2차전지 와 같은 코스닥 메인섹터를 준비한다면

코스닥 1050포인트 “위”로 가야 본격적인 상승흐름을 기대할수있는만큼

그 시점에서 추가적인 매수를 생각하며 접근하고

그게 아닌

수급쏠림 장기화로

되려 코스닥이 아래에서 박스권을 형성한다면 그 상황에서 “추가매수” 해서 평단조절할수있는 #추가현금 은 들고 가셔야하며

중소형주 투자자분들은

코스닥 1050포인트 탈환전까지는

섣부른 #추가매수 는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싸게 사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전환 시점을 잡는게 중요하다는거 꼭 명심!!!


본 콘텐츠는 무료로 제공중입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모두의 주식” 체스 주식학교 무료 정보방에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