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post tests nested and paginated comments.


🔎전일 미증시 주요이슈
📌소비자물가지수는 “예상”대로 3년만에 최고 수준으로 상승,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물가】가는 시장 예상보다 낮게 나오며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 “축소”
📌트럼프 대통령, “오늘” 이란에 대한 강경 대응방침을 예고하며 【국제유가】 반등
(2~3일안에 휴전한다면서요 ^^…. 입만 열면 아주…그짓말이 자동으로 나오는 할배)

📌스페이스x 상장이후 대형기술주 수급이탈우려속
“반도체 / ai 섹터” 중심의 매도세 확대 “악재”보다는 “경계”심에 의한 매도 분위기 지속
🔎 미국 주요기업 등락률
┌────────────────┐
오라클 -7.13%(시간외)
🔊클라우드 부분 예상치 미만의 실적
추가적인 자금조달 계획에 대한 부담
📝국내 영향섹터
👉클라우드ai, 데이터센
└────────────────┘
AI관련 섹터의 하락조정이 이어지고있습니다.
대단한 시장의 악재라거나, 산업군의 악재는 아니라는게 투자자들에게 혼란을 주고있는 상황
5월 초중순부터 “과열”을 넘어선 “투기성 매수세”로 올라갔던
상승분을 반납시키는 상황이라고 보여집니다.

오라클은 나름 “교과서적”인 상승흐름을 이어가고있었습니다.
상승의 “절반”씩 반납하며 #고점 자체를 높히고 있었으나
최근 조정에서 해당종목도 핵심 지지라인인 240일선(파란색)을 이탈한 모습이죠.
지금 반도체/AI 관련주들 상승추세 꺾고 횡보추세로 넘기려는 시장의 움직임이 대놓고 나오고있는만큼
해당종목또한 상승추세는 이탈했다고 보여지며
예상되는 주가흐름은~?

일단은 180~210불 사이의 【단기박스권】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여지네요.
매매시엔 위와같은 박스권 범위안에서 “사고팔고” 매매전략을 잡으시기 바랍니다.
🔎 시장지표 현황
국제유가 +2.07%
금 -3.57%
비트코인 -0.26%
🔎나스닥 차트
이미 뭐…. 매일 아침 경고했습니다.
↓↓↓↓↓↓↓↓↓↓↓↓↓↓↓↓



이번주 내내 말했죠….?
나스닥은
일봉상 60일선인 24500포인트 부근까지 낙폭은 항시 염두해야하며
23800~24000까지 밀려도 추세가 깨지는건 아니며
반등을 보인다한들
그거 “찐”상승 아니라고 했습니다.
뭐…. 예상했던 흐름 그대로 진행되고있으며

나스닥에서
60/ 120일선은 【상승추세】과정에서 “주기적”으로 한번씩 만납니다.
이거 만나는 조정은 결코 놀라운 조정은 아니라고 누누히 말했고
저자리 이후 보통 #고점 갱신하는 흐름으로 연결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즉 23800포인트 -5% 정도가
#바닥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드시 저기까지 조정을 준다X
저기까지 하락할수도있다 O
자 그리고…
#기회
라고 말할수있는 자리는…? 나스닥 240일선(파란색)까지 눌렸을때 보통 #기회 였던 경우가많습니다.
60/120일선 까지는 “당연한 조정” “이해가는 조정” 이라면
240일선부터는 “투매” 의 영역이거든요.
저기까지 밀렸다?? 그건 【감정적】으로 사람들이 매도를 시작했다는 의미인만큼
저자리부터는 #기회 의 영역입니다.
근데 아마 저까지 오면 기회고 자시고 다 죽어나가고있을거라..
60일선 기준으로 다시금 횡보를 통해서 시장을 안정화 시켜주길 바래봅니다.
미국도 뭐 지금 수급쏠림 풀려가는 과정속에서
정신없이 얻어터지고있는건 국내증시랑 다를거없네요 ㅎㅎ…
현재 미증시의 하락을 “기술적분석”으로만 접근할수는 없겠으나
이렇게 하락해도? 추세 깨진거 아니고, 주기적으로 60/120일선 만나는 흐름으로도 볼수도있다는 의미.
개인적으로는
“다음주 수요일” FOMC회의 전까지는
#스페이스X
#일본통화정책
#FOMC
등등 너무 굵직한 이슈들이 많기에
시장이 힘있게 반등이 나오기 힘듭니다. 올라도 짭반등으로 끝날가능성이 높죠.
다음주 수요일 전까지는 별 기대를 할필요는 없어보이며
다음주 수요일 FOMC금리동결 얘기 나오면
현재 시장의 불확실성 대부분이 소멸되는만큼 그시점부터 찐반등 나올수있다고 보여집니다.


🔊 나 이 형 싫어 진짜.. 종전 안할꺼면 확실하게 싸워서 빨리 끝내줘라 지친다 증말
📝관련섹터
┌─────────┐
🔎국제유가
📌흥구석유
📌한국석유
📌중앙에너비스
🔎해운
📌흥아해운
📌STX그린로직스
📌팬오션
└─────────┘
뭐 오늘 얘네들 또 난리겠죠 뭐


마침 “갭자리” 매꿔서 반등타점이긴하네요.
주의할건뭐다??
얘네 반등나와봐야 “기술적반등”이라는거.
물리면 머리아픕니다.
이거 전쟁보고 고점에 물린 사람들은 지금 영혼갈려있는 상황
“가치” 접근 아닌
“단타” 느낌의 종목
(사실 권하고싶진않음 개인적으로 이런매매 안좋아함)
트럼프 대통령 또 이러다가
극적 협상!!! 이딴짓 할수있다는건 인지하실것.

🔎금일 국내증시는?
📌일단 국내증시는 “전일” #소비자물가지수 에 대한 경계심을 선반영해서 “낙폭”을 키워놓은 상태라
어느정도 【선반영】은 되어있던 상황입니다.
만약 “오늘” 이란을 공격하겠다!!
라는 구체적인 뉴스만 없었어도 ^^….. 반발매수세 유입가능성이 상당히 높았을텐데
그부분은 아쉽긴합니다.
국내증시???
솔직히 “더” 빠져도 상관없습니다.
지금 중요한건 【지수의 위치】 【종목들의 붕괴】이게 아닙니다.
물론 매우 고통스럽긴하나
이 고통을 만든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게 더 중요하죠.
이거 해결못하면??
지금의 아픔이 아무런 의미가없어집니다.
#수급쏠림 <<


얘네들이 “시장지수” 보다
【덜】 상승하고
【더】 하락한다.
이런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는게 중요합니다.
몇거래일을 보여줘야한다??
이런건 콕 찍어서 말할순없으나 최소 다음주 “수요일” FOMC회의전까지는 그러한 기조를 유지하는게 중요해보입니다.
오르면 안된다?
폭락해야한다? 이게 아니라
시장지수보다 “덜” 움직이는게 중요하다는거에요.
시장이 박살이나도
시장지수보다 저쪽이 “더” 박살나면??
내 계좌도 박살이났을터이니가슴은 아프나
“의미”는 있던 시장이라고 볼수있는겁니다.

일단 “현상황”에서는
코스피는 60일선 6750~6800선까지는 “하락” 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봐야합니다.
저기까지는 하락세를 “지속” 할 가능성이 현시점에서 높아보인다는거죠.
아래로 10%이상의 추가낙폭을 보일수있는만큼
대다수의 종목은 “손절”이후 #재매수 가 당연히 맞는 대응입니다.
저도 차라리 그냥 여러분들에게
손절이후 6800아래서 재매수 OR 복수전하세요!! 라고 딱!!! 말해주고싶어요.
이렇게 못하는이유가…?
결국 지금 시장의 근본적인 문제를 풀어내기위해선
- 투매
- 긍정적 시장분위기형성
두개라고했죠??
지금 말하는 저 조정폭은 투매를 통한 조정입니다.
근데 꼭 저렇게만 풀리라는 법은없죠?
만약 긍정적 시장분위로 진행되면??
시장은 단기 박스권을 통해서 피로도를 풀고 수급쏠림을 풀어낼겁니다.
이게 우리가 원하는 그림이며
이렇게 되기위해선?
#국제유가 90아래
#국제유가 85불 전저점 시원하게이탈 하락추세형성
#미국/이란 종전협상
이런 이슈가 생겨야하는데
차라리 지금 국제유가가 뭐 110 불 이런식으로 “답”도없다면
에라이 시장이슈는 글러먹었다~~ 하겠는데~~~???

전일 “트럼프 강경발언속” 급등을 보여서 90불 위로 올라간건 아쉽긴하나
여튼 90불 부근에서 크게 벗어난 상황은 아니며

유가 차트를 보면???
박스권 “하단” 이탈하려고 애쓰고있으며
#추세 자체도 점점 “하락추세” 진입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있는 상황입니다.
즉 현시장은
“투매” 로서 문제를 풀 가능성이 높긴하지만
“긍정적시장이슈” 형성 가능성도 꽤나 높은 상황
그래서 여기서 그냥 에라이 투매로 풀릴테니
손절치고 아래서 다시잡자 하면서 싹다 밀어버렸더니~?

이러면서 갑자기 낸둥 유가 급락하면서
삐융~ 올라가면???
완전 엇박자 제대로 탄거거든요.
그거 보고 따라사면되지!! 라고 하기엔 그게 말이 쉽지…..
따라서 지금은
현금 20~30% 정도 확보이후
#신규진입
#추가매수
#손절
뭘 안하고 그냥 일단 “관망”이 맞아보이는겁니다.
아래로 분명히 열려있는건 맞는데
다른방식으로 반등/횡보 가능성도 열려있기때문이라는거죠.
하지만 어느시점에서
결국 “일부 손절”은 해야할꺼에요.
그 시점은 언제다???
시장의 분위기가 “바뀌고” #새로운주도섹터 가 명확하게 생겼을때.
그때 우선순위기 낮은 섹터& 종목은 과감하게
정리/비중축소하고 종목을 교체해야합니다.
그 시점이 언제인지
뭐가 주인공이 될지 아직은 알수없기에 현 시점에서 “종목교체”는 후보섹터에서 대장격인 애들로 슬금슬금 정도만 하시면됩니다.
지금 여러분들 종목??
만약 코스피 6700~6800까지의 투매가 지속된다면
여러분들 종목도 정상은 아닐겁니다.
▶내 종목만 문제가 아니라
대다수의 종목상황이 마찬가지이며 현가대비 -10~20%는 “더” 하락하겠죠.
그럼 아마 -30~50%종목들이 계좌에 수두룩 빽빽해질꺼에요.
분위기 전환시점에서
종목간의 “합체”
꼭 쥐고있었던 현금을 활용해서 #추가매수 를 통한
손실률 -20%이내로 조절 등등
그때 가서 좀 정신없이 행동을 한다고 생각하세요.

📌지금 시장은 “악재”에 의한 하락은 아니다
“상승할 이유”가 없으니 쉽게 밀리는거다
📌지수의 등락이 중요한게아닌 【수급쏠림】해소가 중요하다
📌지금의 하락은 수급쏠림을 해소하는 “단계적 과정”이다. 아프지만 별수있나 참아야지.
📌수급쏠림은 (긍정적 시장이슈/ 투매) 두가지로 해소된다.
📌긍정적시장이슈 보고 나서 행동 (국제유가 90불아래 3거래일 , 유가 86불이탈, 종전합의)
📌투매에 의한 수급분산 (코스피 6700선까지 하락) 하면 그땐 기회/바닥 이라고 부를수있다. 그전엔 제발 바닥/기회 논하지마라
📌수급쏠림이 풀리기 “전”에는 #추가매수 /#신규진입 【아무것도】하지마라
📌손절후 종목교체는 “지금”하는게 아니다. 시장분위기 전환이후 주도섹터가 포착됐을때 하는거다
📌지금 운좋게 내 종목이 반등나온다? 최근낙폭의 “절반” 지점에서 손실이여도 20%~30%비중은 현금화
어제 남겨드렸던 해당내용
캡쳐 OR 메모 해두시고
자 다들 오늘 하루도 화이팅입니다!!!
본 콘텐츠는 무료로 제공중입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모두의 주식” 체스 주식학교 무료 정보방에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