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일 미증시 주요이슈
📌소비자물가 “시장기대”보다 높은 상승률에 따른 【인플레이션 】 우려
-> 전쟁장기화 , 고유가에 따른 물가상승우려 “금리인하” 기대감이 후퇴되며 기술주 투심악화
📌미-이란 협상난항 및 휴전까지 끝날수있다는 우려가 확산되며 【국제유가】 급등 , 100불 돌파
📌미중정상회담을 앞두고 추가적인 마찰 및 극명한 입장차이 등장가능성에 따른 【경계심 확대】

📌최근 시장상승을 주도했던 “반도체” 섹터내에서 차익실현 매물출하
“섹터” 악재보단 “시장이슈”에 따른 조정, 과기과열에 따른 조정으로 해석
🔎 미국 주요기업 등락률
┌────────────────┐
오라클 -3.70%
🔊금리인하 기대감후퇴에 따른
인프라투자 위축에 대한 우려심
📝국내 영향섹터
👉소프트웨어 , 데이터센터
└────────────────┘

자 전일 미증시는
#고유가
#금리인하 기대감후퇴
#인플레이션우려
#지정학적리스크 심화우려
나쁜거라곤 다 터지면서
최근 강세를 보였던 ai. 반도체 산업위주로 매도세가 확대된 모양세입니다.
【산업이슈】에 대한 악재보다는
【시장이슈】에 따른 조정인만큼 크게 문제될건 없어보이나,
다만~? “최근” 상승한 종목들도
마땅한 산업이슈없이 왕창 오른거라… “단순조정”이라고 해도 낙폭이 커지고있는 상황
▶오라클 같은경우는 ai투자에 대한 【시장의 심리】를 보여주는 종목입니다.
얘가 잘 가면? ai투자 좋아 >_<b 이런 분위기의 시장이겠으나
이쪽이 약세거나 하락추세면?
이렇게 ai에 투자많이해도 괜찮은거맞아?? 이런 우려가 생겼다는 의미
따라서 오라클의 주가는 틈틈히 체크할 필요가있습니다.
일단 현재까지는 뭐 교과서적인 흐름으로 잘 진행되고있으며
이번주 185불을 “이탈” 하지않는다면 ~~? 205불정도까지 #추가상승 여력이 생긴다고 보시면됩니다.
뭐 밀린다고하더라도~?
175불까이 조정은 놀라운 조정이 아니며 추세를 깨는 조정도 아닌만큼
걱정할 필요는 없는구간이라 보여집니다.

개인적으로 요런느낌의 상승추세를 만들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라클 매매전략⭐
매수 – 대충~ 현가부터 175불까지 나눠사장
매도 – 205불위로 분할~
대응 – 160불 여기오면 더사야지…추릅.,
🔎 시장지표 현황
국제유가 +4.19%
금 -0.89%
비트코인 -1.40%
🔎나스닥 차트

🔊솔직히… “이게 정상”이였습니다.
#고유가
#금리인하 기대감후퇴
#인플레이션우려
#지정학적리스크 심화우려
이중에… 뭐 새로운거 있나요…..????
원래부터 “존재했던”이유들입니다.
물론 전일 소비자물가지수가 시장기대보다 소폭 높게나오면서
매도심리를 자극했던부분은 존재하지만 뭐 “예상”을 못했다 정도는 아니였습니다.
최근 급격하게 상승했던
“반도체” 섹터 중심의 단순 차익실현 물량으로 보여지긴하나..
걱정되는건 그런거죠^^
“단순 차익실현”
“단순 조정”
놀라울거없어~~ 라고 말을 하더라도
최근 상승폭 자체가 “비정상”적으로 너무 컸다보니 , 단순한 조정이지만 그 낙폭이 단순하진 않을것같다는우려.
물론? 버티면 또 다시 올라옵니다.
하지만? 알고도 버티기 힘들정도 수준의 투매성 낙폭이 나올수도있기에
중요 지지선을 이탈시엔 “일부 손절”해서라도 현금을 좀 늘린다 생각하시면됩니다.
일단 나스닥의 #핵심지지선 은

일봉상 볼벤상단 자리인
25300포인트
가장 좋은 그림은
여기서 시장이 계속 오르기보단~~??

볼벤상단라인을 지지선삼아서 위와같이 #횡보 하면서 피로도를 풀어내는게
가장 좋은 그림입니다.
근데 그게 아니라 25300포인트를 “이탈”한다면…?

최근 상승의 “절반”을 반납하는 #투매성 조정으로 연결될수있으며
저렇게 흘러간다는건…?
나스닥지수 -10%정도 “추가하락”이 나온다는 의미인만큼
25300포인트 “이탈”시엔 추가적인 투매에 대비하며 현금비중을 늘리고 섣부른 시장참여를 자제후
23500포인트 “부근”까지 기다렸다가
그자리에서 평단조절 / 신규진입 하시는게 좋다고 보시면됩니다.
▶객관적으로 지금 시장…?
#미국이란 종전합의 안나온다면…?
#미중정상회담
-> 어차피 뭐 엄청난 얘기는 없을것으로 예상
#엔비디아실적발표
-> 당연히 잘 나오겠지만 그거 나오고 나면 재료소멸
매도세를 자극할 요소들이 더 많습니다.
그렇기에 지금은 “다시오를까” 는 중요하지않아요.
다시 올라도??? “근거”가 불명확한 상승이라 수급쏠림 및 추후 투매시에 더 아프긴할겁니다.
지금은 다시 올라라!! 이게 아니라
지킬자리만 지켜주면서 단기횡보를 해줘라!! 이걸 응원하시는게 좋습니다.
지금 필요한건 상승이 아닌 횡보.


국제유가 100불 다시금 돌파했습니다.
90불 아래를 진짜~ 안주는구만요..
물론 아직 “상승추세”라고 말하기보단
위와같은 #하락추세 에 대한 기대감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105~110불 위로 유가가 올라가면??
그떄부터는 많이 이상해지는거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일전부터 남겨줬던 내용입니다.
105불 황색경보
110불 적생경보
요거 기억하시고
110불 위로 넘어가면 그때부턴 시장을 억지로 까내드린 뭐든 시장의 골이 많이 깊어질수있으니
최대한 방어적으로 시장을 보시기 바랍니다.
⭐미증시 체크 포인트⭐
📌나스닥 25300 이탈 “전” 까지는 【노쫄】 단순조정이며 고점 언제든 갱신가능
📌25300포인트 “이탈”했을땐 23500까지 추가적으로 낙폭이 많이 커질수있기에 현금비중 추가로 확대 , 매매는 자제
📌국제유가 105불 “돌파” 하면 그때부터는 많이 경계해야함 , 90불아래 보여주기전까지는 국제유가 희망회로 금지
📌지금 나오는 상승은 “근거”가 부족하기에 언제든 투매로 이어질수있다는거 명심 , 상승보다는 횡보가 필요한 시점


🔊가뜩이 반도체 “차익실현” 분위기에서 , 노조갈등 까지 ~ ?
당분간 반도체 좀 쉬어라 그래 ;;;
📝관련섹터
┌─────────┐
🔎반도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하나마이크론
📌db하이텍
📌리노공업
└─────────┘
반도체에 부정적인 이슈들이 자~ 꾸 등장합니다.
어…어머머!! 반도체 어쩌지 ㅠㅠ? 다 팔아야해요 ㅠㅠ? 손절치고 끝내야할까요 ㅠㅠ??? 으앙.
애초에 최근에 반도체 많이 올랐고
재미도 많이 봤잖아요…?
“잠깐 쉬어간다”
“피로도”를 풀어간다 생각하시면됩니다.
산업이 직접적인 악재가 터진것도아니고
해소될 이슈에, 단기과열에 따른 눌림이라면….?
조정 = 매수 기회라고 보셔도됩니다.
다만?? 중요한건뭐다??
#단수조정 이라고 하더라도
최근 상승폭이 너무 컸던만큼 단순조정폭또한 클수있기에
-2~3%빠진다고 기회다!! 줍줍줍줍 이러면??
나중에 돈없어서 평단못맞춥니다.
지금 시점에서 반도체를
#기회 삼아 조정시 모아가는 전략접근은 “유효” 하다고 보여지나
현가대비 -10~20%정도 “하락” 할수있다는건
미리 인지하시면서
접근시엔
1:1:1 매수법으로 접근하는겁니다.
현금여유가 많아서
지금 당장 다음시장을 준비하는 느낌으로 반도체 조정을 기회삼아 모아간다???
이건 나쁘지않다고 보여지나
현금여유가 없는분들은
효율성이 떨어질수있기에 지금 당장 반도체 조정을 기회삼을 필요는 없어보이긴해요.

🔎금일 국내증시는?
📌전일 국내증시는 반도체 차익실현 분위기가 “선반영”되며 #강한하락 을 보였던만큼
미증시의 약세에따른 영향은 【제한적】일 가능성이 높긴합니다.
하지만? 삼성전자 노조협상 결렬등의 이슈까지 얹혀진만큼
그 충격을 완전히 피할수는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애초에 #반도체 섹터가 4월 지수상승의 주역이였고
인간적으로 “과하게” 상승한건 사실입니다.
차익실현욕구가 커지는건 당연한거고
더 멀리가기위해서라도 잠시 쉬어가는 눌림은 나올필요가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반도체 조정에 따른
시장지수의 눌림은 “필요한 조정”이라고 보시면됩니다.
물론? 필요하든 , 자연스럽든 , 단순하든간에~~
조정주면 내 계좌가 빠지는데… 그게 기분이 좋을수는 없겠다만
이런거에 일희일비하면 주식 건강하게 “못”합니다.
어제도 말했듯
지금은 “반도체”가 상승하는게 오히려 시장에 “독”이 될 가능성이 높아요.
왜?? 지금 시장의 근본적인 문제는
시장지수 올라도 하락종목 압도적인 수급쏠림 시장입니다.
이게 풀려야 건강한 상승이되는건데
이게 풀릴려면?
당연히 그 수급쏠림의 주체인 #반도체 쪽에서 자금이 이탈해줘야하는겁니다.
근데 계속 반도체가 오른다??
이건 반도체 투톱기업에게는 좋아도 시장전체적으로봤을떈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이 계속 커지고있는거고
대부분의 종목들은 시장지수대비 소외받고 폭탄터치면 또 죽는거라
지금은 “반도체” 쪽이 쉬어주는게
되려 시장에 좋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문제는??
그냥 쉬면 안됩니다.
얘네에서 자금이 이탈해서 그게 시장에 관망자금으로 남아버리면??
그때가 투매성 낙폭이 심화되는 시점입니다.
따라서 지금은
반도체 이탈자금이 “다른쪽”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가는게 중요한거고
그냥 뭐 이상한 개잡주 급등락이 나온다하여 좋은게 아니라
반도체 자금을 받아줄수있을만큼의
##우량한섹터 쪽이 움직여주는게 중요하다는거죠.
##로봇
##2차전지
##제약바이오
이쪽이 오른다? 가 아니라
이쪽으로 “매수세”가 유입되어야 “만” 합니다. 소망에 가까워요 .
이쪽으로 반도체 자금이 넘어와야?
시장에 큰 투매없이 안정적으로 피로도를 풀수있습니다.

▶어제 코스피지수…? 솔직히 말하면 “조정”의 “조” 도 아니였습니다.
그냥 월요일갭자리 매꾸는 별거아닌 수준의 흔들림 정도??
이거가지고 으앜 역시 조정은 아프군… 씨익…
이러면안됩니다…?
아직 조정은 “시작”도 안한거고
그냥 슬쩍 흔들린것일뿐…
만약 오늘 코스피 7500포인트 “아래”로 내려가서 마무리된다??
1차 7000포인트
2차 6300포인트
3차 5800포인트
1~3차 어디까지 갈진몰라도 저정도 수준으로 하방이 열린다고 보시면됩니다^^
적게는 6%
많게는 25%
수준의 시장조정이 나올수있다는거에요.
어제 흔들림? 그건 아무것도 아닌게 됩니다.
부탁인데 섣부르게 “하락”은 “기회” 흐흐 하면서
흥청망청 돈쓰면??
진짜 제대로된 조정왔을때 멘탈 가루될겁니다.
물론? 칼같이 손절치고 이런분들이야 걱정안한다만
어차피 여러분들 손절안할꺼잖아요….?
그럼 혹시 모를상황에서 아래서 평단 조절할수있게 #현금 은 들고있어야하는겁니다.
지금은 무지성 하락시 줍줍 전략이 아니라
밀렸을떄 어떻게 평단을 조절할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보시면되고
이러한 “끔찍한 투매”가 안나오려면….?
#반도체 가 눌리고
————-
#2차전지
#로봇
#제약바이오
————-
여기서 존재감을 보여줘야하는겁니다.
쟤네 다 못올라가도 됩니다. 2개이상 매수세 유입되면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온다면?
설령 코스피 추가적인 눌림이나와도 걱정할건없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반도체 다시 빠르게 반등하는게 좋은게 아닙니다.
당장엔 시장지수버티고 안도할순있어도…?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는건 아니니까요.
오히려 악화되는거지..
따라서 지금은 반도체가 쉬어주는게 전체증시에 도움이 된다고 보시면됩니다.
🔎국내증시 투자전략
📌자… 사실 지금 “뭐” 살까요?? 라고 물어본다면….?
앞서말한것처럼
반도체쪽 자금을 받아줄수있는건 #로봇 쪽인만큼 이쪽이 매력적인 투자처는 맞습니다.
근데…
로봇섹터의 대부분은 “실적”이 아쉬운게 사실이라
물려도 까짓거 뭐 아래서 더사~~ 에라이~~
뭐 요런느낌으로 접근하기가 상당히 어렵기에
강하게 권하기엔 조심스럽습니다.
지금은 누누히 말했지만
“수익 극대화”를 위해서 고민할 시기가 아니라
“쌓았던 수익을 지킨다” / “계좌를 지킨다” 느낌의 전략이 좀더 유효하다고 봅니다.
▶현금이 별로 없지만
당장 돈벌고싶어서 핫하다고 불리우는 종목 & 섹터 따라들어가서
돈벌려고 하기보단
그냥 그 돈 잘 쥐고있다가
물려도 맘편한 반도체 섹터의 조정의폭이 길어지면
그 현금을 반도체 매수 자금으로 사용하는게
좀더 안정적인 투자가 될수있다는거죠.
20~30%의 현금은 항시 들고있으라 말했고
그정도를 이미 확보했다면
초과현금은
#2차전지
#로봇
#제약바이오
이쪽에 활용하시면 됩니다.
얘네는 그래도 코스닥지수에 영향을 크게 주고받는 섹터인만큼
물려도 어떻게든 다른 산업군보다는 대응이 수월할테니 이쪽위주로 보시기바랍니다.
⭐국내증시 체크포인트⭐
📌반도체 섹터의 조정은 “단순조정” 전혀 겁먹을게 없다.
다만?? 단순조정이지만 단기상승이 커서 조정은 단순느낌이 아닐순있다.
📌지금 시장의 문제는 반도체 투톱에 대한 과한 수급쏠림인만큼, 이걸 풀어주는 움직임이 나와주는게 전체적인 시장에는 도움이된다.
📌코스피 7500이탈시, 적게는 -6 많게는 -25%까지 지수투매가 나올수도있다.
📌시장투매를 피하기위해선 반도체 -> #2차전지, #로봇 , #제약바이오 쪽으로 자금 이동이 필요하다
📌반도체의 눌림을 “기회”로 삼을수도있으나 단순조정이 10~20%사이로 나올수있는만큼 조금빠진다고 줍줍하지말고 시원하게 밀릴때 1:1;1 매수를 활용해서 추매/신규진입 할것
📌기존에 확보했던 20~30%현금은? 지금 사용하는게 아니다. 7000선부근 와야 야쓸까말까다. 현금 20~30%는 유지할것 아직 “기회”는 아니다.
📌”벌생각” 하지말고 , “지킬생각” 해라. 현금 얼마없는데 뭘사서 수익볼까?? 이런 생각하지말것.
본 콘텐츠는 무료로 제공중입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모두의 주식” 체스 주식학교 무료 정보방에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