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일 미증시 주요이슈
📌미중정상회담을 통하여 미/이란 종전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을 기대했으나,
기대했던 내용이 발표되지않으며 【실망감】에 따른 매도심리 확대
📌고유가 지속에따른 【인플레이션】심화가 현실화 되며, 【금리인상 우려】까지 이어지는 모습
장기 국채금리또한 급등하며 【위험자산】에서 자금 이탈우려

📌최근 기술주의 “강세”가 【과열】 수준으로 지속되었던만큼 반도체 중심으로 매도세 확대
이는 “악재”보다는 “과열”을 지속시킬만한 이슈가 부족해지면서 나오는 #차익실현 매도에 가깝다고 보여짐 .
※단순조정 으로 보여지나, “너무 많이올랐기에” 단순조정이라 하더라도 그 폭이 단순하지 않은것일뿐..
🔎 미국 주요기업 등락률
┌────────────────┐
엔비디아 -4.42%
🔊고유가/금리인상우려
최근 과열에 따른 차익실현매도세
📝국내 영향섹터
👉ai, 반도체
└────────────────┘

금요일 엔비디아는 5%에 가까운 낙폭을 보였으나….
“우와 이렇게나 조정이 오더니!! 정말 기회인걸!!?” 이정도는 아닙니다.
단순조정이나 치기엔
다소 과한 낙폭이라고 느낄수있겠으나..
애초에 최근에 “너무 과하게” 상승했기에
단순조정이라고 하더라도 그 낙폭이 살벌하게 나오는겁니다.
엔비디아는 210불까지 #추가하락 을 보인다고하더라도 “추세” 가 깨지는건 아닙니다.
210~215불 << 여기가 #신규진입 하기에 매력적인 위치라고 인지하시면되고
사실 실적발표를 앞두고 #하락 을 보여주는게 차라리 좋습니다.
실적발표전 주가가 급등세를 이어가는 경우
실적발표는 추가 상승의 원동력이 되기 보다는 “재료소멸”이라는 이유로 되려 낙폭을 키우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따라서 실적발표전까지는
조정을 주고
실적발표를 보고
그 내용에 만족하며 다시금 매수세가 유입되는 베스트!
오히려 이러한 부분에서는 금요일 엔비디아 조정이 “다행”이라고 느껴집니다.
▶만약 실적발표가 예정되어있는
5월 20일 “전” 어설프게 다시 반등이 나온다??
오히려 경계심을 가질필요가 있습니다.
실적발표이후 그 상승분을 반납하며

190~215불 정도의 박스권을 형성하게 될수도있으니까요.
일단 엔비디아는
▶210~215불을 “저점” 삼아서 고점을 올려가는 #상승추세 재진입 가능성
▶190~215불 사이를 “횡보”}하는 #박스권 가능성
두 경우가 가장 유력한 후보라고 보여지는만큼
⭐엔비디아 접근전략⭐
▶매수 – 210~215 불오면 “첫진입”
그 자리에서 반등없다?? 그말은 190불까지 밀릴수있단 의미인만큼
부분손절 이후 아래에서 재매수 또는~? 그냥 아예 190불 을 염두하며 분할매수
▶매도 – 여기서 그냥 반등나오면 235불 (전고점)
그런데~? 210~215불을 찍고 반등을 할경우 225불이 1차목표가가됨
▶손절&대응 – 190불 이탈시엔? 175불까지도 밀릴수있음
🔎 시장지표 현황
국제유가 +4.20%
금 -2.63%
비트코인 +0.07%
🔎나스닥 차트

🔊금요일의 나스닥 조정은…. 조정의 시작!!? 이라고 부르기엔…? 부족하죠
아주~~~ “단순한” 변동성 정도???
조정이라는 이름을 부르기도 민망하다 증말.
25500포인트
여기를 이탈하기 “전” 까지는 단순조정이며 언제든 반등이 나온다고 보시면됩니다.
단 여기 이탈하면 그때부터는??

이런느낌으로 #단기하락 추세 를 통해서 조정을 줄수있으며
그 조정은
일봉상 60일선 (노란색) 까지 지속될수있죠.
그래봐야 그자리는 최근 상승의 #절반 정도 수준인만큼
뭐 놀라울것도없는 자연스러운 “조정”이라고 볼수있겠으나
그 폭은…? -10%수준
단순하다 말하기엔 매우 아픈거죠 뭐
#거품 이라고 말할정도는 아니나
최근 상승은 솔직히 “과열”이였습니다.

자.. 위 내용은 “지난주” 【목요일】 장전시황 내용입니다.
미증시 계속 오르고있지만
위와같은 이유로 오르는거라 이해가 안간다고했죠????
자~ 금요일 미증시 조정사유는 뭐다????
▶정확히 목요일에 짚어드렸던 저 문제를 끄집어 내면서 조정을 줬습니다.
빠질꺼면 목요일에 빠졌어야지…. 왜 금요일에????
#미중정상회담 에 대한 기대심리로 버텼다고 보시면되고
미중정상회담 끝났습니다.
근데 뭐 기대했던것만큼 어마어마한 내용이 나온건 아니죠.
그에 따른 “실망감”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지금 미증시는
“호재” 라고 부를건 기업들 실적좋다 정도인데
그건 이미 끝물 . 5월 20일 엔비디아 실적발표 나오면 더 나올것도없습니다.
즉 #추가기대감 을 심어줄 무언가가 등장해야하는건데
아직은 그런게 없죠.
따라서 엔비디아 실적발표이후
시장의 본격적인 매도세확대가 커질수있다고도 볼수있는만큼
이부분에 대해서는 경계심을 가지고 볼 필요가있겠습니다.
5월 20일 엔비디아 실적발표 “전”
미국-이란 에대한 긍정적인 이슈가 나와주지 않는다면
개인적으로는 5월말 / 6월 초중순까지 피바람이 한번 불수있다고 보고있는만큼
아직 25500포인트 핵심 지지선을 이탈한건 아니나,
왠만하면 5월 20일 엔비디아 실적발표이후
시장분위기를 보고 시장에 참여하는게 현명한 투자가 될것으로 보여집니다.








🔊 삼전 더간다~ 아니다~~ 노조 협상 빠그라지면 크게 밀린다~~
지금 조정은 기회다~~ 반도체 늘려라~~
외인이 자꾸 판다~~ 당분간 조정준다~~~~
다~~ 맞는말입니다.
누가 정답이야!! 이런게 없어요^_^
삼성전자 45만원도 갈수있죠.
조정 = 기회 이것도 맞죠.
당분간 조정가능성 높다.
다~~ 틀린 의견 아닙니다.
문제는 앞에 “생략”된 표현이 많다는것일뿐…
▶언제 갈지는 모르겠고, 아래로 좀 씨게 밀릴수도있긴한데~?
결국엔 삼성전자 45만원 갈수있다.
▶단기적으로는 “더” 빠질수도있으나 #하락 할때 모아가면 그건 #기회가 될거다^^
이런느낌이라고 해야하나???
#결과론적 으로는 다시 상승하는 시장이 맞겠으나
#단기적 으로는 시장이 밀릴수있는 상황
“단기적”으로 “단순조정”이라고 해도
낙폭이 미쳤다 싶을 정도로 클수있으므로
지금 시점에서 #섣부른 접근은 자제
5월 20일 엔비디아 발표이후
시장의 해석을 보고 행동이 좋음

🔎금일 국내증시는?
📌금요일 국내증시는 “매도사이드카” 발동될정도로 큰 폭의 변동성 / 하락을 보였습니다.
“신규악재” 라고 부를건 없었어요.
상징적인 코스피 8000을 찍었고
“그 이상” 오를만한 【근거】를 찾기 힘들다고 판단 , 【차익실현】매도세 확대에 따른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였습니다.
지금 시장 객관적으로보면
#고금리 위험
#높은환율
#고유가
하나하나가 사실상 증시에는 “악재” 요소입니다.
결국 이걸 해소하는건 미국/이란 전쟁이 끝나는거고
▶지금까지는 “에이 끝나겠지 뭐… 결국 끝나 끝나~~!” 이러면서 악재를 외면했으나
▶미중정상회담통해서 뭔가 나올줄알았는데
아무것도 “안” 나왔네~??
“어…? 이게 아닌가…..? ” 라는 부담감이 커졌고
▶여기에 8000포인트 까지 찍었다??
근데 더 오를 이유는 못찾겠다??? 에라이~ 일단 좀 팔자.
문제는 국내증시 최근 문제점은 #수급쏠림 이라고했습니다.
특정종목 닉스/ 삼전 에 자금이 쏠렸던만큼
그냥 이쪽 하나 휘청이니까
전체적으로 시장에 투매가 나온거죠.
대다수의 투자자들입장에서는
“삼전 / 닉스 오를동안 내 종목은 오른것도없는데 쟤네 빠지니까 또 빠져??” 라는 생각이 들수있지만
▶제가 최근에 말했던거 기억하시죠??
반도체 자금을 받아줄수있는 “매력적인 섹터”가 등장해야하며
그 역할을 코스닥이 해줘야한다. 코스닥이 지금 올라가줘야
삼전/닉스 흔들려도 그 자금을 받아준다!!!!!
그 조건을 충족했어야했는데..
그거 결국 실패했죠.
즉 삼전 / 닉스 에서 자금이 이탈했을때
그 돈을 흡수해줄만한 대안이 등장하지 못하면서
지수가 크게 휘청
객관적으로 보면
많이 오른 삼전/. 닉스 차익실현으로 넘길수있지만
얘네때문에 지수가 흔들리다보니
단순차익실현이 아니라
뭔가 시장에 문제가 발생된거 아닐까?? 하는 우려가 확대
이러한 우려로 투매성 낙폭으로 이어지는겁니다.
자 일단 금요일은 위와같은 메커니즘으로 흔들렸다고 보시면되고..


솔직히 다 알려줬다 증말…
제가 항상 강조한건 뭐였죠??
코스피의 과열을 유지시켜주는 기준은
코스피 30분봉에서 60일선 <<

순간적인 이탈은 이해할수있으나
2시간이상 (봉4개)를 보인다면 그땐 이탈했다고했습니다.
실제로 30분봉 60일선이탈 + 7700선 이탈하자마자~?
시장 투매 우르르 쾅쾅쾅~~
일단 30분봉은 깨졌고
“과열 지지선”이 깨진만큼
시장은???

일봉상 볼벤상단 7300선까지 밀리는건 “당연한 조정”이였습니다.
7700이탈하면
볼벤상단자리가 다음 지지선이라고했죠?? 그자리가 7300선입니다.
핵심지지선들을 정리해주면…

🔍현시점 7500포인트 기준
▶7700 “이탈”
▶7300 -2.7%
▶7000 -6.7%
▶6350 -15.3%
▶6000 -20%
▶5800 -22.7%
▶5600 -25.3%
이렇게 보시면됩니다.
저게 “시장지수” 반등포인트에요.
적게는 -2.7, 많게는 -25.3% 까지도 아래로 열려있는 시장입니다.
각 구간들은
쉽게말해 “현금” 을 사용할수있는 지점들이자
각 구간들을 “이탈” 했을때 #손절 을 해서 리스크 관리를 해야하는 자리라고 보시면됩니다.
어디까지 다녀올것이다!!?
이런 “단언”은 못합니다. 7300이 바닥이될지
6000까지도 다녀올지
그이상다녀올지
이걸 지금 시점에서 단언할순없겠으나
결국 #다시 오를 가능성이 “매우매우매우매우” 높다는건 맞습니다.
결국 코스피 8000다시 넘는다!!? 이걸 알아도??
현가대비 -20% 내 종목은 -35%씩 하락하면??
뭐 다시 오르든가 말든가 재정신을 유지하기 힘들겁니다.
워낙 아래로 “크게” 열려있는 상황이라
#하락 = #기회 단순하게 이런 생각으로 빠질떄마다 기횐가 싶어서 어설프게 돈쓰다가
잘못되면?? 진짜 답도없어지는 상황이 나올수있기에
구간별로 “어디가” 기회라고 부를구간인지 판단을 잘 하셔야합니다.

자 일단
수급쏠림의
코스피의 “피로도”를 풀기위해선…?
- 투매
- 기영이머리 횡보 (박스권횡보)
크게 2가지라는건
제글을 읽고 계신분들은 다들 아실겁니다.
만약 단기횡보를 통해서 코스피가 피로도를 풀어낸다면~?

7300~8000 사이의 #박스권 을 통해서 진행될 가능성
그럼?? 7300포인트는 “박스권 하단”이라고 부를수있는만큼
【7300포인트】 #신규진입 / #추가매수 포인트라고 부를수있고
이자리에서 반등이 나온다면
매도 포인트는 ?
7900~8000포인트 오면 #현금화 / #매도포인트 라고 보시면됩니다.
즉 7300을 “이탈” 하지않고 반등했다??
내가 손실이든 수익이든 현금이 부족할경우엔 코스피 7900선 위로는 일부 매도해서 현금을 만든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문제는 7300포인트는 【기회】라고 부를정도의 자리는 아닙니다.
현금 여유가 좀 있다면 “진입”각을 볼만하다 정도???
반대로 말하면
7300 “이탈” 하기전까지는
섣부른 #손절 은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할꺼였음 7700깼을때 했어야지..)
자… 7300포인트를 이탈하면….??
그때는 “횡보”를 통해서 피로도를 푼다?? 그건 뭐 …. 가능성이 거의 없어지는거라고 보시면되고
7300이탈시 갈수있는 자리는~~?

저기 대놓고 보이는 7000포인트 【갭자리】입니다.
충분히 다녀올수있는 자리죠.
따라서 7300포인트 이탈시엔
“현금추가 확보”이후 7000포인트 복수전을 노리는게 맞다고 보여지며
【7000포인트】 마찬가지로 “기회” 까지는 아니지만
#매력 은 상당히 높은 자리입니다.
여기서부터는 그냥 물리더라도 나눠서 물려보자.. 후!!!
제가 예전부터 맨날
현금 20~30% 놔두라고했죠???
7000포인트 와서야
그 현금을 “사용” 할수있는 시점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그전까지는 못써요 그 현금
자 그럼… #기회 라고 부를수있는건…?
코스피 6350포인트 부터라고 보시면됩니다.

급격한 상승의 “절반”
전고점 “지지선”
6350포인트 부터는 #기회 라고 부를수있는 구간입니다.
이쯤은 밀려야 #기회 로구나!!! 라고 외칠수있다는거 명심.
자 그럼 정리하면~?
🔍현시점 7500포인트 기준
▶7700 “이탈”
▶7300 -2.7% “기회 아님” “돈 많으면 가능”
▶7000 -6.7% “꼼쳐놨던 20~30% 슬슬사용 기회아님”
▶6350 -15.3% “여기서부터는 기회의 구간”
▶6000 -20%
▶5800 -22.7%
▶5600 -25.3%
이렇게 구분이 가능하겠네요.
좀더 직관적으로 요약해드리면
▶코스피 7300 “이탈” 하기전엔 섣부른 손절은 금지
이탈하면??? 1~5월까지의 기간수익의 15~30%정도는 “시장에 반납” 현금확보
▶코스피 7000선부터 현금사용시장 (7300이탈시 만들었던 현금을 위주로 사용 + 꼼쳐놨던 현금 20~30%)
▶코스피 6350선부터는 “기회”구간 겁먹지말고 적극적매수
종목들의 손실률은 그때 맞춘다는 생각
물론? 어디까지 밀릴지 모르고
밀렸을떄 손실률은 처참할꺼라 여러분들 멘탈은 말랑말랑 말랑카우가 되어있을거같다만
지금의 조정은
신규악재에 따른 조정은 아닙니다.
단기과열, 급등에 따른 조정이고
단기 상승폭이 크다보니 그 조정폭도 클뿐 충분히 대응가능한 영역이기에
감정적으로 너무 흔들리지말고 차분하게 가이드대로 따라오시면 별 어려움은 없으실겁니다.
7300을 내어주지 않고
반등에 나온다면 8000선 부근까지 다시 보여줄수있습니다.
다만 지금 그 상승을 노려서 매매하기엔
너무 불안요소가 많으니
그냥 여기서 안샀는데 시장이 반등에성공한다하여 너무 아쉬워마시고
되려 8000포인트 부근오면
현금만들라는 주식의 신의배려인가!!? 라고 생각하면서 그때 현금좀 만드시면됩니다.
지금은
다시 오르겠지? 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접근할게 아니라
“어디까지 하락할수도있겠다”
라는걸 생각하며 각 구간에서 내가 뭘 행동할지 미리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얘기를 해드리고싶지만
자세한 얘기는 장중에 좀더 풀어서 남겨주도록 하겠습니다.
.png?type=w800)
본 콘텐츠는 무료로 제공중입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모두의 주식” 체스 주식학교 무료 정보방에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