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일 미증시 주요이슈
📌30년물 국채금리가 2007년이후 최고치 갱신하며, 【금리인상】에대한 우려가 기술주 매도세를 자극
📌미국-이란 종전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며 국제유가 100불 이상의 고유가 지속에 따른 【인플레이션 심화】우려
📌나토(미국/유럽 군사연합) 호르무즈 해협이 7월 초 까지 정상화 되지않을경우 선박호송 지원방안을 논의

📌내일 아침 예정된 엔비디아 실적발표를 앞두고 【반도체】섹터 중심으로 재료소멸에 대한 경계심으로 매도세가 확대
🔎 미국 주요기업 등락률
┌────────────────┐
엔비디아 -0.8%
🔊실적발표를 앞두고
“재로소멸” 우려에 따른 관망/매도세
📝국내 영향섹터
👉반도체 , ai
└────────────────┘
📌엔비디아 실적발표가 다가오면 투자자들의 경계심이 확대된 모양세입니다.
“엔비디아 실적” 나쁠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은없을겁니다.
“없어서” 못파는데
사고싶으면 “대기표” 뽑아서 사야하는데 실적이 나쁠수가없죠.
당연히 실적이 좋을건 알지만~?
그 #기대감 이 “선” 반영되서 올라간만큼 새로운 기대감을 심어주지 못한다면
지금의 상승폭의 일부는 반납한다는 사실을 알고있기에
#재료소멸 에 대한 우려로 일단 차익실현을 하자!! 라는 매도세가 나오고있는겁니다.
▶실적?? 당연히 말도 안되게좋을거고
▶지금 다른 빅테크기업이 ai투자비용 키우고있는데
수요가 줄리가없죠.
너무너무 좋아요.
다만?? 이건 “다” 알고있는 내용.
이런거말고~~
【새로운 무언가】 << 이게 나오느냐가 관건

엔비디아는 현재 #상승추세선 “상단” 라인은 얼추 만들어진 모양세입니다.
추세선 하단을 만들기위한 “단순조정”국면이라고 보시면되는데.
※추세선하단 = 강력한 지지선
추세선 하단으로 예상되는포인트는~?
후보 1. 215~220불
후보 2. 205~210불
요렇게 두 포인트입니다.
시장이 뭔가 사단이 나는게 아니라면~?
저 두 포인트중에 하나가 추세선 하단라인이 된다고 보시면되고
현재로선 “가능성”이 낮긴하나
만약 200불이탈시엔 175불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요정도만 기억하시면됩니다.
🔎 시장지표 현황
국제유가 -0.82%
금 -1.03%
비트코인 -0.11%
🔎나스닥 차트

🔊엔비디아 실적발표를 앞두고 나스닥은 “핵심지지선” 까지 밀려준 모습입니다.
해당자리는 새롭게 고점을 갱신하기위해서 반드시 한번은 만나야하고, “반등포인트”가 맞지만
해당자리를 이탈하면??? “강한투매”가 한차례 나올수있는 자리라고 보시면됩니다.



나스닥은 애초에 #볼벤상단(표시해둔 검은색선)을 지지선삼아 올라가는경우가 상당히 드뭅니다.
하지만 종종 지금처럼 볼벤상단을 기준삼아 올라가는 경우가 존재했는데..
주가가 볼벤상단과 멀어지면~?
꼭 한번씩은 중간중간 만나가면서 고점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볼벤상단을 1~2%정도로 확실하게 이탈하면???????
【아주 높은확률로 투매】 시장이 나왔습니다.
자 그리고 지금..

다시 그 자리를 만난겁니다
이번에 이탈안하면?? 또 다시 고점을 야금야금 올리겠으나
이번에 만약 이탈한다면~~???
“적게”는 24500포인트
“많게”는 23500포인트
“삼하게는” 22000포인트
아래로 5~15%수준의 조정이 나올수있다고 보시면됩니다.
일단은 25500포인트 를 기준으로 잡되
25300정도까지도 살짝 여유있게 보셔도좋습니다.
25500 이탈시 황색경보 삐용삐용
25300 이탈시 적색경보!!!! 적색경보!!!!!
사실 지금 증시??
“악재”라고 부를건 없습니다.
인플레이션심화?
국채금리상승??
어차피 #이란전쟁 장기화되면 무조건 따라오는 이슈였고
이걸 시장이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이슈라고 볼수없으며
사실 이러한 악재는 “전쟁”이라는 악재만 해소되면 사라질 이슈이기도하죠.
지금 시장이 하락하는 더 큰 이유는?
악재보다는 “호재” 라고 부를만한 추가적인 이슈가 없다.
즉 더 오를만한 이유를 찾지못하겠다!!! 이거때문에 매도세가 커지는거라고 보시면됩니다.
엔비디아 실적발표까지 끝나면…? 이제 더이상 산업이슈는 뭐가있지???
에이.. 당분간 오를거없네. . 매수는 자제하고 슬슬 익절좀해야곘네~
이런식의 분위기때문에 하락하고있다고 보시면됩니다.
즉 지금 시장의 조정은
“악재”에의한 추세전환보다는 잠시 쉬어가는 시장이라고 보셔도좋습니다.
매수매력이 높아지기 위해선
▶”과하게” 하락했다는 심리가 들던가
▶국제유가 90불 아래로 내려가면서 악재해소 기대감이 커지던가.
과하게 하락했다는 심리가 들기위해선
나스닥 24000포인트 정도라고 보시면됩니다.
따라서 그정도 오면 매수의 매력이 높아지는거지
지금 정도 눌림을 “기회”라고 보기엔 어려운만큼 지금은 좀 차분하게 시장을 볼 필요가있겠습니다.

.png?type=w800)
🔊 오늘.. 시장지수 요단강 건너냐 마냐인데… 이슈가 뭣이중헌디.
어차피 지금 나오는 이슈들 대다수가 지속성없는 돌발이슈 성격
보통 시장이 이렇게 잡스러울땐….
#진단키트 요런애들이 다른나라 무슨병으로 사망자발생!!! 이러면서 존재감을 보이죠.


이런식으로 병!!! 이다!! 역병이 돈다!!! 이러면서
##수젠텍
##랩지노믹스
##진원생명과학
##휴마시스
요런…아주 변동성 극심한애들이 쉐낏쉐낏 춤을 춘다고 보시면됩니다.
이쪽은 “가치”투자 접근으로 보는게 아니라
아~ 지금 시장 흉흉한데??
저기서 좀 놀아봐?? 하는 … 사실상 “투기”성격이 강한 종목들이가 보시면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이런 종목은 권하지않으며
이런거 물려가지고 나중에 들고오면 저한테 욕만 먹습니다.
“안먹고 만다”
할꺼면 손절가 -7~10%잡고 들어가는 종목이며
여차했을떄 손절못하면 죽음이라는것만 알아두시라요.

🔎금일 국내증시는?

📌지금 시장…. 아주아주~~ 위태위태한 위치에 있습니다.
까딱 잘못하면 아래로 삐유유우우우웅 하락해도 이상하지 않은 위치에있다고 보시면되는데..

코스피 최종지지선은 60분봉 120일선이라고 보시면되고~

코스닥은 1050포인트 정도로 보시면됩니다.
여기이탈하면~?
아래로 “많이” 하락할수있습니다.
투매성 낙폭으로 연결될수있기때문에 매우매우 주의가 필요
코스피 반등
코스닥 반등
양지수가 해당지지선을 이탈하지않고 “반등”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코스피 7300~8000 “박스권”
코스닥 1050~1200 “박스권”
양지수 박스권으로 넘어간다고 볼수있겠지만..
▶문제는 뭐다???
반도체 투톱
#수급쏠림 이라는 근본적인 문제가 풀리지않은 상태에서의 박스권은?
지수는 오르는데 왜 내껀 빠지지?
지수는 빠지는데 내거 또 빠지네??
시장지수는 가두리양식장인데
종목들 대다수는 더 죽을수있기에
수급쏠림을 풀어내지 못한 박스권은
그냥 냅다 투매나오는것만 못한 짜증나는 상황이 나올수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그냥 반등한다고 좋은게 아니라
수급쏠림이 풀려가는 모습을 보이며 반등이 나오는게 중요한건고
#삼성전자 , #sk하이닉스 이쪽은 조금쉬어가면서
그 자금을 받아줄수있는
#로봇
#2차전지
#제약바이오
딱 이쪽으로 자금이 흘러가는게 중요합니다.
그외 섹터?? 사실 시장지수 전체적으로 영향력을 줄수있는 대형섹터는 쟤네들 말고는 딱히 없기에
의미도없어요.
따라서 지금은 시장이 오르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수급쏠림이 풀려가는 과정을 확인하는게 더 중요합니다.
설령 시장이 #투매 가 나오더라도??
반도체쪽 밀리는데 위 섹터애들중 두놈이상 “견고한” 모습을 보인다면?
그건 투매여도 좋은 시장이라는거죠.
지금시장의 본질은
상승 /하락 이 아니라 #수급쏠림 이 풀리는게 중요한겁니다.

▶사실 “현재” 시점에서
개인투자자들의 선택지는 단순합니다.
현금 20~30% 들고있다면
“일단 관망”
손실률이 커져도 섣부르게 추매하지말고
좋은 종목이 하락했다하여 섣부르게 줍줍하지않는다.
왜???
섣부르게 추매하기엔 근본적인 문제인 #수급쏠림 이 풀렸거나, 풀리는 기미를 보이는게 아닙니다.
이 상태에서 추매 해서 평단 낮춰봐야
수급쏠림 분위기 지속이라면??
시장지수는 반등하더라도 여러분들 종목 손실은 회복안되고 더 꼬일수있습니다.
또한 시장 투매라도 더 나오면?? 그땐 아래에서 “돈”도없고 종목의 비중을 늘어나서 아무것도 못하는 상황이 발생되죠.
신규종목을 줍고싶다?
좋은거 많이 빠졌더라~!~ 맞는말이긴합니다. 다만 신규종목 매수자금으로 그 돈을 사용하면?
기존 종목은 “방치” 됩니다.
지금 가지고있는 현금은 기존종목을 터치하는 자금을 활용하는게 중요한만큼
신규진입 하기도 애매해요.
고로 지금은 신규도 추매도 할거없이 그냥 속상하지만
시장의 흐름을 먼저 지켜보는게 베스트이며
결국 지금의 낙폭은
비정상 -> 정상 으로 가는 과정에서 나오는 충격파이며
“악재”로 인한 낙폭은 아닌만큼 결국 자기자리를 찾는 움직임은 나옵니다.
다만 그걸 알아도
마음이 너무 아프고 흔들리다는게 문제겠지만요.
▶현금 20~30%가지고있는분들은
사실 지금 그냥 버티셔도 되는데 현금이 너무 없거나 불안한분들은??
차트로 봤을떈
금일 반등없으면 종목들 골고루 15~20%정도 축소해서 추가현금을 만드시는게 교과서이긴한데..
그래도 ##엔비디아 실적발표 한번은 보고 대응하고싶은 마음이랄까…????
이건 뭐 본인선택! “필수”는 아니에요.
단 현금비중 없는 사람들은 “필수”입니다.
▶시장지수 측면에서 “기회”라고 부르기위해선
코스피 6500 “아래”
코스닥 950 “아래”
이정도는 와줘야?? #기회 입니다 라고 말할수있는거니까
그전까지 뭐 하락은 기회니 뭐니 생각하면서
어설프게 돈쓰지마요.
일전부터 강조했던 현금비중
여러분들이 꼼쳐둔 20~30%현금은 #코스피 7000선 “아래”부터 쓸수있는겁니다.
그전까지는 돈쓰지말것
▶현재 시장을 생각해보면
5월 초반대비 “평균적”으로 종목들은 15~25%까지도 하락했습니다.
“나만” 아픈게 아니라
대다수의 종목들이 5월 고점대비 저만큼씩은 밀렸다는거에요.
단기간에 제대로된 반등없이 나온 손실폭이라
마음이 조급해질수도있겠으나
저정도는?
여기서 수급쏠림풀리고 시장반등하면 “충분히” 추매 안해도 회복할수있는 손실률입니다.
추매라는건…?
“어지간한 반등”으로 내 평단까지는 안온다고 판단될때 하는거에요.
즉 그 추매를 할수있는건
지금 손실률이 아니라 더 밀렸을때 하는겁니다.
아무리 손실률이 -30~40%까지 커져도
1배수 추매한번이면? 충분히 시장 반발매수세를 이용해서 탈출각이 잡힙니다.
문제는 그 시점을 잘잡아야하는거고
조급한 마음에 섣부르게 비중을 키우면?
정작 중요한시점에서 추매할 돈도없고 추매해도 티도 안납니다.
따라서 지금 조급하게 행동하지말것!!!!
결과론적으로는 “오늘”이 저점일수도있을겁니다.
그래서 오늘 몰빵했어야ㅓ~ 추매했어야~~ 신규진입했어야~~
이런 결과론적인 소리를 하게될수도있죠.
하지만??
▶지금은 근본적인 문제 (수급쏠림)이 해소되는걸 확인하고 매매한다.
이게 “정석”적인 투자입니다.
“느낌” / “감정”으로 하는 매매는
“투자”가 아닌 “투기” 라는거 명심하시고
다들 오늘 하루도 화이팅입니다^^
.png?type=w800)
본 콘텐츠는 무료로 제공중입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모두의 주식” 체스 주식학교 무료 정보방에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