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일 미증시 주요이슈
📌미국과 이란의 군사적 충돌이 다시금 이어지며 【종전협상】에 대한 기대감 축소
->이란은 지난 미국의 공격에대한 보복조치로서 쿠웨이트 , 바레인 미군기지를 공격했다고 밝힘
📌종전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며, 【국제유가】 상승세 지속
📌민간고용은 시장기대치 보다 “높게” 나오며 경기 위축국면은 아니라는점을 보임

📌최근 시장지수 “강세”에 따른 #차익실현 이라고 볼수있겠으나, 【같은 섹터】내에서 종목간의 움직임이 “다른” 이상한 수급쏠림 시장의 지속
->반도체에서 차익실현이 나왔다!!!??? 엔비디아는 빠지는데 amd,인텔이런쪽은 +4%강세 개별이슈로 움직이는 시장도 아님에도 같은 섹터안에서 움직임이 지멋대로인 시장
🔎 미국 주요기업 등락률
┌────────────────┐
알파벳(구글) -0.79%
🔊ai인프라 확충을 위한 대규모 유증발표
📝국내 영향섹터
👉AI, 클라우드
└────────────────┘
지난 월요일 저녁 120조원 규모의 【대규모 유증】소식을 발표하며
주가의 약세 흐름이 어이지고있는 상황
AI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기위한 이유이긴하나…
본래… 미국의 “빅테크기업”들은 【현금부자】였습니다.
돈을 잘 버니
그 돈을 바탕으로 자사주를 매입하고 , 소각하면서 주주가치를 위한 행동들을 많이했죠.
그런데?? 지금 이 유증이 의미하는건
단순히 투자를 넘어서서…. 현금부자도 감당하기 힘든 AI투자비용!! 이라는걸 시장에 보여준게 시장에 부담감을 주고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나마~ “버핏형님” 회사가 대규모 유증에 참여한다는건 긍정적

최근 상승의 “절반” 정도까지의 조정은 #추세 를 깬다고 볼수없습니다.
그런 관점으로 보면~?
60~120일선(노란/초록)근처까지 추가하락 가능성은 여전히 높다고 보여지며
중간중간 기술적반등이 나온다고하더라도
335불 부근까지는 단기 하락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보이네요.
일전 갭자리를 매꾼만큼
여기서 “반발매수세”유입이 나올수있긴하나 지금 자리가 매력적인 자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340불 “아래”에서는 분할매수가 가능해보이는만큼
구글에 관심있는분들은 340불 아래를 한번 공략해보시면 좋을듯하네요^^
🔎 시장지표 현황
국제유가 +2.41%
금 -1.17%
비트코인 -3.15%
🔎나스닥 차트

🔊전일 미증시의 “하락”은 미-이란 군사적충돌에 따른 【종전기대감 축소】 로 매도심리가 자극되며
최근 고점을 갱신한 상황속 #차익실현 물량이 나오며 조정이 이나왔다~~~~~~
지수 흐름 자체는 뭐… 무난무난한 “상승흐름”으로 보여지고
볼벤상단부근 26500포인트를 이탈한것도 아닌만큼
따라서 문제될건 없다~ 라고 말할순있겠으나 ….?
지금 시장은 겉에만 좋아보이는거지 속은 썩어가고있다고 보여집니다.
현재 미증시또한 【상승/하락 근거】가 명확하지 못하며
#섹터 가 같이 움직이는게 아니죠.
“반도체”라고 해서 같은 흐름을 보이는게 아닌
각기 다른 개별적인 움직임을 보이고있는 현상황은 다소 이상해보입니다.
그럴만한 “개별이슈”로 종목들이 따로 노는거라면 이해가가지만 그런것도 없어요.
즉 “산업이슈” / “개별이슈”다 모호~~ 하다는겁니다.
좋아질꺼야
좋아지겠지
라는 감정적 이유로 , #수급쏠림 을 바탕으로 지수의 탑만 쌓아올리는 상황인데..
지금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호실적”은~?
【소비자】들의 지출이 늘어나서 만들어낸 호실적 이라기보단
기업 <-> 기업 기업간의 투자/계약에 따른 호실적인상황
나쁘게 말하면
기업들끼리 매출돌려막기한다고도 볼수있는겁니다.
이 상황에서 구글은 “시설투자”를 위해서 대규모 유증을 통한 자금조달???
스페이스X 상장시
스페이스X쪽으로 자금이 집중되며 시장 수급이 깨질것이라는 우려까지
흐음 단순조정이군^_^ 이라고만 보기엔
불안요소가 많다는건 인지할 필요가있겠습니다.
결국 이러한 불안을 일축하기위해선???
외부에서 자금이 유입될수있는 , 【긍정적 시장이슈】가 깔려주는게 중요

결국 국제유가 << 요 친구가 그 키를 잡고있다고 봐야할겁니다.
얘가 확실하게 하락추세로 진입해줘야??
#금리인하 에 대한 기대감이 조금이라도 커지면서
투자자들의 투자심리가 커질수있는거죠.

자 일전에 말했죠?
국제유가는 96~98불 까지는 #반등 나올수있다구요

지금의 반등은 위와같은 “흐름”의 진행과정이라고도 볼수있으며
최근 낙폭과대에 따른 반발매수세 유입으로도 볼수있겠죠~
국제유가 100불 << 여기만 안넘으면 됩니다.
지금과 같은 분위기속 국제유가 100불까지 넘는다???
그럼 뭐 … 조만간 피바람 한번 쎄게 불수있겠구나… 하고 긴장하셔야할겁니다.
사실 지금 나스닥 뭐 어떤 기업의 산업이슈가 어쩌고 저쩌고
별 필요없습니다.
과거 오라클이 올라야 하락추세가 끝난다~
뭐 이런것도 알려드렸는데
지금은 “종목”으로 기준을 잡아서 볼수도없고
▶나스닥 26500포인트 “이탈” 하면 안된다
▶국제유가 100불 넘어가면 안된다
26500이탈하고 , 국제유가 100불 넘었다??
그럼 최근 모래성같이 오른 상승에서 #투매 현상이 나올수 있다는것만 인지해두세요.
지금은 솔직히 적극적인 시장참여보다는
#국제유가 하락추세 확실하게 확인될때까지는
#현금 늘려가며 시장에서 멀어지는게 맞다고 보여지네요.


🔊 국내 이슈라고는 뭐… 황아저씨뿐… 근데 이것도 내일이면.. 재료소멸 되는거 아닌가 몰러…
📝관련섹터
┌─────────┐
🔎젠슨황방한
📌LG그룹주
📌두산로보틱스
📌현대차
📌NAVER
└─────────┘
일전 젠슨황아저씨 방한은 ?
“반도체”에 포커싱이 맞춰졌었다면
이번 방한에는
#피지컬AI 쪽이라고 볼수있습니다.
그렇기에
로봇쪽으로 관련된 “대기업”들이 최근 강세를 보이고있긴한데…
“좋은 결과가 나올것”이라는 【기대감】 선반영되서 오른것으로 보여지는만큼
#경계 를 할 필요가 있어보이긴합니다.
물론? 저쪽들 다 좋은 회사들입니다.
최근 거래량도 크게 실리면서 상승한만큼
만약 #거래량없이 낙폭을 5~10%보여준다면?
그러한 조정을 되려 기회로 삼아서 접근은 가능하다고 볼수있겠네요
쉽게말해
지금 쟤네들은 오를때 따라잡는건 매우 부담

🔎금일 국내증시는?
📌오를것이다? / 하락할것이다 ?
전일 미증시가 하락했고~
국제유가가 올랐고~ 어쩌고~
엔비디아가 조정을 줬고 어쩌고~~
지방선거가 끝났으니 뭐 어쩌고 저쩌고~~
그래서 하락/상승 할것이다????
지금 국내증시는 오르든 빠지든 그게 중요한게 아닙니다.
시장지수가 9000을 가든가
1만을 가든가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 안되면 의미가 없으며
그런식으로 올려놓은 모래성같은 시장은~?
무너질때 한번에 크게 무너질꺼라 오히려 “안좋은겁니다”
#수급분산 의 신호가 나오는게 중요하며
사실 이건 【예측】의 영역이라기보단 【확인】의 영역입니다.
자 이게 무슨말이냐..
집중되었던 수급이
🔍코스닥메인섹터
#2차전지
#로봇
#제약바이오
이쪽으로 흩어져서 여기서 2개이상이 당일 시장의 #주도섹터 로서 강세를 보이는 시장이
3거래일 이상은 나오는걸 “확인” 해야
수급쏠림이 풀려가는구나!! 풀렸구나!! 라고 알수있고
그에 따라서 행동할수있는거지
그전엔 섣부르게 【예측】할수가없습니다.

긍정적인것중 하나는.. “외국인”들은 현재 코스닥쪽을 조금씩 모아가고있다는거정도??
결국 수급쏠림이 풀리기위해선
#코스닥 쪽에 매수세가 유입되며 상승흐름을 보이는게 중요해보이며

코스닥은 1050~1200포인트의 “박스권”을 형성해왔는데
그자리를 “소폭” 이탈했습니다.
【금요일】까지 1050포인트 “회복”이 굉장히 중요하며
그거 실패하면 940포인트 정도까지 추가적으로 5~7%정도 시장지수 더 하락할수있다는건 인지해두셔야할겁니다.
.png?type=w800)
지금 계좌가 퍽퍽 까이는 시장입니다.
투자자들의 선택지??는 버티던가? 손절치고 옮기던가
솔직히 이걸 계속 강요하는 시장입니다.
야~ 너 바보야~~??
지금이라도 손절치고 , 닉스 , 삼전 이쪽으로 오라니까~~???
계속 선택을 강요받고있는데
이것도 맞는말이지만
잘되면 모 안되면 빽도 극단적인 선택입니다.
솔직히… 지금 할수있는 현실적인 선택지는
#돈 안쓰고 버티는겁니다.
주식은 “대응”이라고 말하지만
그것도 “정상적인 상황”에서 하는거지 지금은 【비정상】적인 시장입니다.
시장 정상화시엔
대다수의 종목들은 +15~20%정도는 반등할겁니다.
고로!!!!! 그 정상화시점에서
내 종목의 손실률을 -15%안팎으로만 맞출수있다면
계좌 빠르게 정상화 시킬수있습니다.
저걸 하려면??
정상화 되는 시점에서 #현금 이 무조건 계좌에 살아있어야합니다.
그래서 지금 현금을 쓰면 안되는거에요.
만약 현금이 없다??
그래서 손절치고 다 현금만들어야하는가?? 이런분들은
종목들의 부분적으로 손절해서 현금을 쥐고있거나
그게 아니면??
내가 보유한 종목이 그 섹터의 “대장”이 아니라면
내 종목을 일부 잘라서 “대장”종목으로 옮기는 정도의 행동은 【현시점】에서 반드시 하셔야합니다.
평소 같았으면 【예측성】글을 적어드리면서
오늘 시장은 이렇게 흘러갈수있겠다~ 이런글들을 아침에 보통 써드리지만..
지금은…?
어차피 지금 투자자들의 선택지는 적도
예측보다는 “확인”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만약 국제유가 100불넘었다?
그리고 코스닥 1050도 탈환못했다??
두개가 겹쳤다????
그럼 그때는 올해만들어놨던 기간수익 30%는 시장에 반납 (수익의 30%손절하라는뜻)
현금확보하라고 남겨드릴겁니다. 미리 인지하세요.
매번 말하지만
내가 얻은 수익의 30%는 “시장”이 나한테 잠시 맡긴겁니다.
이거 돌려주지 못한다?? 그럼 남은 70%도 녹아버린다는거 명심.
▶시장지수 빠지면서
#삼전 / #닉스 포함 우량주 무너진다
근데 2차전지 / 제약바이오 버틴다??? 【좋은시장】
▶시장지수 오르는데
#삼전 / #닉스 시장지수보다 “더” 오른다?
-> 개똥시장지속
지금은 지수가 오르고 빠지고가 아닌
수급쏠림이 풀리고 마냐에 따라 좋은시장이고 나쁜시장이고가 결정됩니다.
삼전/닉스 는 절대 시장지수보다 “더” 오르면안됩니다.
더오르면 지금과같은 수급불균형 지속이라는 의미인만큼
주식어플 지우고 본업에 집중하시면됩니다.
.png?type=w800)
본 콘텐츠는 무료로 제공중입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모두의 주식” 체스 주식학교 무료 정보방에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