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일 미증시 주요이슈
📌미국 – 이란 종전을 위한 평화협상 60일 로드맵에 합의했다는 소식속 【국제유가】 하락세 지속
-> 미국은 이란산 원유 판매를 60일간 허용하는 한시적 제재면제 조치를 발표
그에 따라 이란이 핵사찰단 복귀를 허용하기로했다고 미국측은 밝혔으나, 이란측은 반발
호르무즈해협 / 레바논 문제등
대다수의 문제는 해소되지 않은 상황속 【대화】를 이어가고있다는점에 의미를 부여
(얼추보면… 걍 미국이 퍼주는거같은데 ㅎㅎ;;)
📌목요일 발표되는 【개인소비지출】에 대한 경계심 확대
-> 지난주 fomc 회의에서 예상보다 “매파적”발언을 던진만큼 연내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가 커진상황, 개인소비지출은 연준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인만큼
시장기대보다 “높게” 나올경우 금리인상 가능성이 증폭될것이라는 우려

📌스페이스x 【ai투자】를 위하여 대규모 자금 조달을 추진한다는소식속, 【ai투자】를 “적극적”으로 하는 빅테크 기업에 대해 또다시 수익성 의문이제기되며
AI투자 -> 성장 이라는 인식에서
AI투자 -> 불확실한 결과 라는 인식으로 전환되는 분위기
🔎 미국 주요기업 등락률
┌────────────────┐
구글(알파벳) -5.41
🔊AI핵심인물 경쟁 연구소로 이직소식
AI경쟁력 약화에 따른 우려
📝국내 영향섹터
👉AI소프트웨어 ,데이터센터
└────────────────┘

요즘보면…. 나스닥도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으나~?
대형 빅테크기업안에서도 주가 흐름은 갈리고있습니다.
이쪽동네도 “수급쏠림” 형태로 진행되고있다는 의미
표면적인 이유는
뭐 AI핵심인물이 어디로 이직을 해서~
경쟁력이 약화될꺼같아!! 라는 이유이나
구글은…
“안드로이드 OS” 라는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있기에
대다수의 스마트폰에 자연스럽게 “제미나이”를 넣어버릴수있다는게
가장 큰 강점으로 보고있습니다 .
인물 한명 어디간다고 그게 주가를 5%나 밀어버릴 요소라고 보여지진않고
“투자”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있다고 보시면됩니다.
특히 스페이스X 얘네도 AI사업을 하죠.
AI투자를 위해서 또 어디서 자금을 조달한다???
지금 AI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 대다수가
막대한 AI투자 비용감당을 위해 채권시장 / 유증들 외부자금을 조달하고있습니다.
자기들이 버는돈 가지고 하는걸 “넘어섰다”라는게 시장의 경계요소죠.
이렇게 냅다 계속 빌려서 투자를했는데~? 그만큼 돈 못뽑으면 어쩌냐 얘네??? 이런 우려가 커지고있다고 보시면됩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금리인상” 우려까지 최근에 확대되면서
“돈 빌려서” 투자하는 기업들이 많아졌는데 이자까지 올라갈수도있다고…? 니네 괜찮니???
이런분위기가 커지는거죠 뭐
결국 저희 그만큼 돈을 벌고있답니다^_^ << 라는 확실한 신호를 시장에 던져줘야 의구심이 풀리겠네요.
▶현재 구글은 “하락추세”에 따라 움직이고있습니다.
추세선 하단 340불 부근
추세선 상단 368불 부근
하단부근 = 매수타점
상단부근 = 매도타점
#하락추세 안에서 움직이는 종목을 매매할때는
기계적으로 상단자리에서 손실이든 약수익이든 분할매도가 맞습니다.
372불 “위”로 올라가면 그땐 하락추세 -> 횡보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보시면됩니다.
🔎 시장지표 현황
국제유가 -2.32%
금 -1.02%
비트코인 +0.94%
🔎나스닥 차트

🔊현재 시장에 “악재”라고 부를만한 요소는 없습니다.
#경계심 이라고 부를만한 요소는 【금리인상】우려가 존재하겠으나
중요했던 #국제유가 가격또한 #하락추세 에 진입한만큼
유가하락 = 물가안정화
즉 금리인상 “안” 해도 유가의 하락세가 유지된다면
당장 금리인상 할 근거도 부족해지는거죠.
즉 지금의 하락세는 명확한 “근거”를 찾기엔 어렵다고 봐야겠죠.
음…
굳이 뽑자면??
“분위기”의 전환이라고 볼수있을겁니다.
▶AI투자를 많이한다고!!?? 햐~~ 그 회사 성장하고있잖아!!??
미래를 준비하는 회사 !! 따봉!!!!!
이런분위기에서…?
▶AI투자를 많이한다고???
그돈 어디서 나서…? 아~ 빌려서 ㅋㅋ? 그 투자한만큼 성과는 나오고있어???
니네 괜찮은거 맞니???
요런느낌으로 변화하고있다고해야하나??
“좋을거니까 많이 올라도 OK”
“좋으니까 많이 오른건 당연한거지~ OK”
이런분위기에서…?
“좋긴한데 너무 오른거 아니냐??”
이런식으로 빅테크기업으로 강하게 쏠린 자금들이 경계심을 가지기 시작했다고 보여집니다.
좋게말하면 #수급분산 << 이 시작되고있다고 보여지긴하나

요런느낌으로 “우하향 형태”로 진행된다면?
나스닥은 약 4.5%정도 추가하락을 보이며 생각보다 시장 투심이 악화될수있는만큼

요런느낌 25500~27000포인트 사이의 박스권 형태가 나오는게 중요해보입니다.
즉 25500포인트를 “이탈” 하지않는게 중요!!!
사실 이탈해도 뭐….. 문제될건없겠으나
이왕이면 박스권으로 좋게좋게.. ㅇ_ㅇ ….


🔊 원래 이런 뉴스뜨면… “순환매” 돌고그랬는데..
요즘은 뭐… 저런 이슈뜨면 순간 반짝 OR 반응도 안함… 퉤
📝관련섹터
┌─────────┐
🔎데이터센터
📌효성중공업 (전력설비)
📌HD현대일렉 (전력설비)
📌두산퓨얼셀 (분산전원)
📌SK이터닉스 (분산전원)
📌LG에너지솔루션 (ESS)
📌SK이노베이션 (ESS)
📌GST (냉각관리)
└─────────┘
보통….. 이렇게 대기업이 데이터센터 투자한다~~ 하면~~?
저런식으로 세부 섹터들의 “순환매”가 형성됐었으나
요즘은…?
아 모르겠고 삼전닉스!! 요딴 시장이라
쟤네들이 움직일지 모르겠네요 ㅋㅋ


얘도 지금 고점대비 30%넘게 빠졌음.
돈을 못버나~
재료가 나쁜가~
성장성이 없는가~
그런거 아님.
전력설비 관련주들 최근 상승의 “절반” 반납했으니
기술적반등 다시 나올수있는 구간은 맞습니다.

🔎금일 국내증시는?

📌시장지수는 쭉~ 쭉 오르고~
종목들은 쭉~쭉 빠지고~~ 뭐 마이크론 실적발표를 앞두고 반도체 어쩌고 저쩌고~
아이고 의미없다~~
【코스닥】 1050포인트 “탈환” 전까지는
“반도체 투톱” 을 제외하고는 바보멍청이 장세가 지속될거고 , 야금야금 하락하는 장세가 계속 나올수밖에 없습니다.
누누히 말하지만
▶【현시장】 = 반도체 투톱 수급쏠림
-> 다른건 볼 필요조차 없다.
그냥 얘네만 보시면됩니다.

삼성전자 1차 지지라인 – 33만원
삼성전자 2차 지지라인 – 315000원

하이닉스 1차 지지라인 – 270만원
하이닉스 2차 지지라인 – 245만원
1차 지지라인 이탈시 “경계”
2차 지지라인 이탈시 “추세전환 가능성 UP”
즉 1차 지지선이탈시 일부 비중축소
2차 지지선 이탈시엔 비중 많이 줄이고 추이를 지켜볼것
지금 시장에서 참여하고싶으면 그냥 이렇게 지지라인만 잡고 삼전/닉스 “만” 보시면됩니다.
다른거는
상승해봐야 단발성상승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다수인만큼
현재 너무 답답해서 그냥 다 때려치고(손절)하고 지금 시장에 맞춰서 매매하실분들은
위 방식대로 하시면됩니다.
▶ “장점”은 다들 지켜보셔서 아시겠다만
수급쏠림 유지시엔 그냥 얘네가 킹왕짱이고, 설령 수급분산이 나온다한들
얘네가 뭐 투매가 나오면서 상승다~~ 반납할 가능성은 극히 낮고
뭐가됐든 박스권에 배당도 나오겠죠.
▶”단점”은 ???
얘네가 횡보로 넘어간다는건?? 다~ 손절치고 나온 종목들이 오르기 시작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수급분산 시장이 나올경우
해당종목은 “횡보”라 재미없어지는데,
내가 손절친 종목들은 빠르게 회복하겠죠.
이때 과감하게 삼전./닉스 비중줄이고
다시 손절쳤던 종목으로 넘어간다면 문제될게 없겠다만. 그거 못하면^^???
아마 제정신 유지 힘들겁니다.
“아 그냥 들고있었으면 거의다 회복했는데… 옮겼더니 망했네” 이말 나올꺼거든요.
▶과감하게 시장대응 할수있다면
당연히 지금 여러분들 종목들 비중 줄여서
삼전닉스로 옮기고 거기서 매매하다가
코스닥 1050 탈환했을때 삼전닉스 줄여서 다시 돌아오는게 “베스트”입니다.

솔직히… 자신없잖아요.
지금 손절확정할 자신도 없고
그거 해서 지금 옮겨탔는데 만약 빠지면 그때가서
“아 젠장 다시 옮겨야겠네^^;;” 이렇게 쿨하게 대응할수있다???
그런분들 100명중에 2~3명도 안됩니다.
“알아도 못한다” 가 이런거에요 .
그런분들은 누누히 말하지만
그냥 지금 손실커진다고 “추매” “추매” 이런것만 하지마세요.
저 이 얘기 5월초부터 하고있습니다.
손실이 30% 40% 50%가 되든
추매하지마요.
“정비중”만 유지되는 상황이라면
1050포인트 탈환이후 수급분산 시장에서 1배수~1.5배수 추매한번 하면
손실률 -20%안쪽으로 내릴수있고
그정도 손실률에서 반등이 나온다면
충분히 회복가능합니다.
근데 지금 그냥 답답하다고 추매추매하다가
수급쏠림 시장이 더 지속되거나
#투매성 낙폭이 나온다면??? 그땐 비중이 커진상태로 손실률이 커진거라
그건 #회복 을 목적으로 접근못하고
#손실 안에서 구간대응이라는 좀더 높은 난이도로 계속 건드려야합니다.

도대체 언제…. 수급분산이 될까요 ㅠㅠ
그말 하나 마음속에 담으며 버티는데 너무 힘들어요 ㅠㅠ
제가 계속말하죠…?
“몇월 몇일” 이라고 말할순 없다구요.
1050포인트 “탈환시점”부터라고 보고있는데
그걸 언제 탈환하냐고 물어보면 저도 명확한 답을 줄수가없어요.
▶이러한 상황을 너무 견디기 힘들다…?
그럼 일부 손절치고 삼전/닉스 지지라인 잡아줬으니 그렇게 하시면되고..
▶어떻게든 버텨본다?
돈만 쓰지말고 그냥 냅둬요. 1050포인트가 “언제” 찾아올진 모르겠으나
확실한 유가도 안정화된 상황인만큼 시장에 큰 불안요소라고 부를것도 없으니까요.
이것도 싫고
저것도 싫다.
그럼 제가 해줄수있는건 “위로 / 격려” 정도에요
체스님.. 친구가 돈을 안갚아서 너무 힘들어요 ㅠㅠ
해결방안을 주세요 ㅠㅠ
- 경찰서에 신고한다
- 기다려준다.
- 없는 돈인셈 친다.
해결방안을 달라면 위 3가지인거고
공감/위로 를 바란다면 옆에서 토닥토닥 해주는것과 비슷하다랄까…?
⭐다음 시장이 오기위해선⭐
▶##삼성전자 ##하이닉스
“상승세” 꺾이기 얘네가 “최소” 1차 지지선은 이탈해줄것
▶코스피 8500선 정도까지는 눌림
▶코스닥 1050포인트 “탈환”
코스닥의 바닥???
개인적으로는 940포인트 << 이쪽을 보고있긴한데… (바램이 섞임)
900포인트 가능성도 존재하는 함.
지금은 “바닥” 잡을생각말고
이악물고 버텨서 1050포인트 위로 올라갔을때 평단조절
요것만 기억하시면됩니다.

어제 내가 산탔는데..
오늘 기분좋은 코스닥 자금 이동분위기 나와주려무나 🙏
본 콘텐츠는 무료로 제공중입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모두의 주식” 체스 주식학교 무료 정보방에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