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7일 미증시 & 국내증시 전망(feat.엔비디아, SKC 주가분석)

🔎전일 미증시 주요이슈

📌FOMC회의 경계심 & 일본 금리인상 【엔 캐리 청산우려 제기】에 따른 기술주 매도세 자극

🔍엔 캐리 청산이란??

-> 이자가 “쌀때” (저금리때)

엔화를 빌려서 “주식” / “위험자산”에 투자한 자금들이

일본 금리가 오르고, 엔화가 비싸지자

손해를 안 보려고 급하게 투자했던 자금을 회수

일본에 빌린 엔화를 갚으며 생기는 주식시장 연쇄적인 매도세 가 나오는 현상

📌이란-미국 종전 합의문 서명을 앞두고 국제유가 약세흐름 지속

국제유가는 “하락추세”로 본격적으로 진입완료.

아마 조만간 “기술적반등”으로 85~86불정도까지는 반등이 나올수있어보이나

90불 “위”로 오르는게 아니라면 크게 의미를 부여할 필요 없는 반등

최근 낙폭에따른 “반발매수세” 유입으로 유가가 반등할경우

순간적으로 시장의 조정이 생길수있다는건 인지~

과거에 90불아래 3거래일 유지하면

하락추세라고 말했던거 정확하쥬~ ?

📌악재가 아닌 , 최근 수급쏠림의 주역이였던 #AI반도체 섹터 위주로 매도세가 커지는 모습

【수급분산】 의 신호인만큼 “건강한 반도체 조정”

🔎 미국 주요기업 등락률

┌────────────────┐

엔비디아 -2.37%

🔊러셀지수 1위 등극에 따른 차익실현매도세

📝국내 영향섹터

👉AI반도체

└────────────────┘

->전일 엔비디아의 조정은 “악재”에 따른 조정은 아니였습니다.

러셀지수란 미국증시의 대표적인 주가지수로서

러셀 1000 은? 시가총액 큰 대형주 1000개를 모은 지수를 의미하죠.

매년 6월마다

기업들의 몸값을 계산해서 “순위를 리셋” 지수를 조정합니다.

이번 2026년 6월 조정에서

엔비디아는 예상대로 러셀지수 전체 1위에 공식적으로 올라서게 되었죠.

뭐 당연히 “호재”라고 볼수있겠으나~?

이걸 노리고 진입한

▶즉 선반영된 물량이 결과를 보고 “매도” 하면서 생긴 매도세

▶러셀지수를 추종하는 대형 ETF 의 리밸런싱

엔비디아가 1위라는건 “이미” 대형 운용사들의 포트에 엔비디아 비중이 과하게 많아졌다는 의미인만큼

여기에 대한 일부 비중조절에 따른 매도세

요런 느낌으로 보시면될거같습니다.

수급쏠림 -> 수급분산 의 과정으로 볼수있는만큼 긍정적이며

이는 “단순조정” 단순횡보” 라고 보시면됩니다.

시장지수는 “회복”하고있으나

최근 시장을 주도했던 엔비디아는 지수만큼의 흐름을 보여주고있진 못합니다.

위와같은 “단기하락추세”의 모습을 보이고있는데..

200불 “핵심 지지선” 이며 여기 이탈시엔 “저점” 이 지속적으로 낮아질수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215불 돌파시에는 #하락추세 가 아닌 #횡보 라고 볼수있는만큼

그때부터는 단기박스권을 통해서 수급분산이 나올것으로 보여지네요.

즉 엔비디아는~?

▶현가~200불 신규진입/추가매수 가능

▶215불 단기목표가 / 225불 중기목표가

▶200불 이탈시 일부비중축소

요런느낌으로 매매전략을 잡아볼수있겠네요^^

🔎 시장지표 현황

국제유가 -5.82%

금 +0.06%

비트코인 -1.03%

🔎나스닥 차트

🔊전일 나스닥의 “하락”은 #수급분산 에 따른 “우량주 약세”로 인한 하락인만큼

되려 “건강한 눌림”이라고 보여집니다.

아직까지는 “어떠한 방식”으로 추세를 만들어갈지

다소 “애매” 하긴하나

우량주의 수급분산으로

그쪽이 잠깐 횡보로 쉬어간다고 치면~~???

나스닥지수또한 【박스권】형태를 단기적으로 보여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5500(26000)~ 27000 정도수준의 【박스권】을 예상해보고있긴합니다.

FOMC회의 점도표가 잘 나오고

안정적인 합의문서명, 호르무즈해협 상선통행량증가 등등

긍정적인 시장이슈를 바탕으로 전고점을 갱신하는 흐름을 기대할수도있겠으나

#산업이슈 << 요게 다소 애매한 부분이있으며

수급분산 과정에서 우량주쪽 자금이탈은 어쩔수없기에

그런 상황에서 과연 지수가 힘있게 고점을 갱신할수있을까?? 라는 생각???

단기적으로는 #횡보 를 통해서

이평선의 이격도로 조절하고, 피로도 풀고 고점을 갱신하는게

더 견고한 상승으로 이어질수있다고 보여집니다.

즉 이번에 조정이 나오거나 횡보를 한다는건

“악재”가 아닌 “멀리가기위한 재정비”라고 볼수있겠죠.

나스닥 25500(26000)~27000의 박스권이라면?

전략은 단순하죠??

27000포인트 부근 = 분할매도 포인트

26000포인트 부근 = 분할매수 포인트

수익률에 상관없이

일부수량은 저렇게 공식적으로 접근하시면 될듯하네요^^

아직은 추세가 다소 애매해서

박스권이네~ 라고 말할순없고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인만큼

이부분은 좀더 시장 지켜보고 추후 코멘트 남겨드릴께요~~!

사실… 현재 뭐 마땅한 산업이슈가 없긴한데..

동박관련주까지 뭐 품귀현상어 어쩌고 뉴스가 보이는군요

##SKC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솔루스첨단소재

요 세놈이 대표적이며

동박쪽은 본래 2차전지 소재 쪽하고 연결되는부분이니

2차전지 소재 관련주의 강세로도 연결될수있겠네요.

🔎금일 국내증시는?

📌전일 나스닥이 【반도체 중심】으로 매도세를 확대한만큼 국내 “코스피”지수 또한 그 영향을 피하긴 어려워 보이며

전일 SK하이닉스 100조 환원이슈로

대체거래소에서 강세를 보였던 하이닉스쪽에서 장마감 이후 “부인” .

따라서 해당기대감으로 유입되었던 자금들이 시초에 매도세로 나온다면?

미국반도체 섹터약세와 더불어 매도세가 커질수있기에

#삼성전자

#하이닉스

중심으로 낙폭이 생기며 장초반 코스피쪽은 매도세가 커질수있겠습니다.

“악재” 에 따른 하락은 아닌만큼

단기변동성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아보이며

중요한건?

원래 같았으면 “삼전/닉스” 빠지면??

시장지수만 밀리는게 아니라

“대다수의 종목”에서 #투매 현상이 나왔죠.

왜??? 삼전닉스빠지면

본인들이 가지고있는거 팔아서 삼전닉스 “신규진입 / 추가매수” 했어야 했거든요.

대표적인 수급쏠림 시장의 특징입니다.

오늘 삼전/닉스 가 장초반 흔들릴때

되려 #코스닥 쪽 자금유입의 그림이 나온다면~~????

이는 수급분산의 중요 신호라고 볼수있을듯합니다.

▶사실… 악재로 빠지는것도아니고

FOMC를 코앞에 두고 사실 “하락”하는게

FOMC발표이후 불확실성해소로 연결되는 만큼

코스피?

코스닥?

오늘 양지수 하락해도 뭐 별 상관없습니다.

▶시장지수 경우의수를 좀 알아보자면~?

코스피 경우의수 중 하나는

위와같은 “상승추세”입니다.

그랬을때?

8200부근이 “핵심지지라인”이 될수있고

그게 아니면?

8200~8800선의 “박스권”

마찬가지로 8200선이 박스권 하단인 지지라인이 될수있으며

그게 아니면

7500~8800의 “매우 큰” 박스권을 형성할수도있습니다.

이 경우는 상단/하단 간격이 너무 넓기에 난이도 극악이긴할겁니다.

일단 8200선을 주요지지선으로 보고

7800선 갭자리를 두번째 지지선 정도로 보시면서

매매전략을 짜시면됩니다.

8200?? 여기까지만 내려가도 시장지수 -6%입니다.

결코 적지않은 변동성인만큼

지금 시점에서

#코스피 종목을 접근한다면

-6~12%정도의 “하락”을 염두하며 #분할매수 접근전략이 유효하다는거 인지하시고

이번주 FOMC회의이후

8800돌파에 “실패” 한다면?????????

당분간 짜증나는 횡보 OR 너무 간격큰 박스권이 나올수있다는거 인지해두시기바랍니다.

이 모든 과정은

“악재”보다는 그간 상승에 대한 “피로도”를 풀어가는 과정인만큼

걱정할필요는없으나

이런식으로 움직일경우

상대적으로 “코스닥 지수”가 강할수있기에

너무 코스피쪽만 고집할 필요는 없어보이네요.

▶코스닥 지수 같은경우는~?

1050포인트 “탈환”이 관건입니다.

그럼 1050~1200의 박스권 형태로 다시금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죠.,

여기를 탈환한다??

그런데 코스피는 8800안착을 못했다??

그렇단 의미는??

코스피 = 박스권 상단

코스닥 = 박스권 하단

코스피는 박스권 상단 – > 하단 내려갈 가능성이 높은데

코스닥은 박스권 하단 – > 상단 올라갈 가능성이 높죠.

그렇다면?? 시장의 자금들은

코스닥쪽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고 그럼 자연스럽게~?

#수급분산 이 본격적으로 이뤄진다고 보시면됩니다.

즉 코스닥 1050포인트를 빨리 탈환하는게 좋겠죠^^

일단 “금요일” 까지 1050포인트 안착여부가 중요하다고 보여지며

(못하면 아쉬울뿐 망했다는 아님)

코스닥쪽으로 자금이 유입된다면

상승의 지속성을 보여줄수있는건~?

#2차전지

#소부장

#제약바이오

#로봇

당연히 이쪽이 되겠죠~?

지금은 【메인산업이슈】라고 부를게 마땅치 않습니다.

종전합의문 서명에 따른 재건이슈라던가 이런것들이 중간중간 치고들어오고있으나

#지속성이 높다고 보기엔 다소 어렵죠.

이슈 공백기에따른

#순환매 장세가 나오긴하겠으나 최근 낙폭과대에 따른 기술적반등 수준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고

그나마 전고점이나 안정적인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높은건

코스닥의 메인섹터쪽이라고 보고있습니다.

따라서 당일 뉴스보고 홀려서 따라들어가지말고

왠만하면 코스닥지수의 메인섹터 위주로만 눈길을 줄 필요가있겠습니다.

⭐시장 체크 포인트⭐

📌신규진입/ 추가매수 “가능”

단 코스피 8200 / 코스닥 995 여기서 “한번더” 산다는 생각의 #분할접근 관점 유효

📌수요일까지 눌림은 OK, 이번주 코스닥 1050 탈환시

본격적으로 코스닥에 대한 매력도가 높아질수있다.

📌최근 “잘” 갔던 종목의 눌림을 공략하기보단

최근 바보였던 #소부장 / #2차전지 이쪽의 매력이 높다보여짐

📌소부장 / 2차전지 / 원전 / 전력설비 이쪽이 【상승의 지속성】이 좋다고 보여지며 제약바이오/로봇 쪽은 대장위주로만 볼것

📌코스닥메인섹터가 아니라하여 상승이 안나오는건 아니겠으나 “상승의 지속성”이 떨어지기에 강한 반등시엔 일부 비중 축소전략이 유효

📌보유종목이 보합/약수익 진입시엔 비중이 크다면

30~50%정도는 현금화 이후 남은것만 가지고 끌고갈것

본 콘텐츠는 무료로 제공중입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

“모두의 주식” 체스 주식학교 무료 정보방에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나보세요!